[인터넷비즈니스] 다음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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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음의 현황 및 전략
1) 서비스 현황
2) 사업별 현황 및 전략
3) SWOT분석

2. 비전
1) 인터넷 문화리더 :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인터넷
2) 인터넷 비즈니스 리더 :한국 최초의 무료 메일 서비스 도입

3. 사업성공요인분석
1) 경제적인 전략
2) 기업문화적인 전략
3) 기술개발전략
4) 한국인의 정서에 맞는 서비스
5)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4. 핵심현안 도출
1) Daum만의 경쟁성 및 차별성
2) 온라인 우표제로 인한 과금
3) 경영시스템면에서의 경쟁력

5. 문제점 도출
1) Daum 기업의 경쟁사
2) 인수합병현황
3) 무선이동통신업체의 포털시장 진입
4) 유선/무선/TV 포털을 연동한 포털서비스 확대전망
5) 통합형 포털의 등장
6) 주요 수익원인 쇼핑과 광고수익 불안

6. Daum의 E-Biz 전략
1) 인터넷광고
2) 인터넷 쇼핑 강화
3) 차별화된 쇼핑몰

7. Daum의 향후 마케팅 전략
1) 개별 서비스 전략
2) 충성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3) 다음 카페를 활성화 하기 위한 전략
4) 온라인 우표제
5) 파트너십을 통한 컨텐츠확보

8. Daum의 현재모습
1) 시장에서의 위치
2) 현재 수익구조
2) 다음 쇼핑몰의 구매프로세스
3) SWOT분석을 통한 전략제시

10. 다음이 나아갈 방향 및 개선점
본문내용
1.다음의 현황 및 전략

1) 서비스 현황

다음이 가지고 있는 인터넷 매체 파워들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의 서비스참여를 증대시킴으로서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제고시킴과 동시에 더욱 영향력 있는 매체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과 ‘한메일’ 과 ‘다음카페’ 이외의 플랫폼 서비스와 컨텐츠 서비스의 경쟁력을 제고시켜 전문 컨텐츠를 양성해 나가는 것이다.
매체파워를 키우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음 기획특집’을 통한 네티즌들의 의견 개진 및 여론 조성이 대표적이다. 2002년 상반기 동안 F15 사건,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월드컵 특집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네티즌들끼리의 상호 의견 교환 및 인터넷을 통한 의견개진 작업을 수행해 왔다.

‘한메일’, ‘다음카페’ 이외에도 일일 1,500만페이지뷰를 달성하면서 국내최고의 금융사이트로 자리매김한 ‘다음금융플라자’와 40여개의 컨텐츠 제공업체인 (CP)를 보유하면서 국내최고 교육사이트로 부상한 ‘다음교육’ 그리고 여성전용 서비스인 ‘미즈넷’ 등은 해당 분야에서 이미 트래픽이나 거래규모에 있어 업계수위를 기옥하고 있으묘 대부분의 다른 서비스들도 해당분야에서 상위에 랭킹되어 있다. 또한 전문컨텐츠의 양성의 일환으로 JPYE, 미디어 2.0, A-Line 영상투자조합 등에 투자가 이루어짐으로써 향후 엔터테인먼트분야 사업의 기반을 다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1. 박기성, 김범열, 2001년 e-비즈니스 Trend, LG경제 연구원, 2001.

2. 다음 반기 보고서,
http://www.kosdaq.or.kr/news/TR1031.jsp?type=frm&arrNo=20010814001504&keyword=&dcmNo=68456
3. 포털 업체 순위,
http://kr.netvalue.com/news/index_frame.htm?fichier=http://www.netvalue.com/corp/news/top_index.htm
4. 다음 이재웅 인터뷰 사장 인터뷰, http://www.ecommunity.co.kr/resource/11_daum.html
5. 아이티 비즈니스 각종 기사, http://www.itbiz.co.kr/
6. 다음 기업 정보, http://info.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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