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개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개성(Personality)의 본질
1. 개성의 정의 및 의의
(1) 개성의 정의
(2) 개성의 의의
2. 개성의 특징
(1) 개성은 개인적 차이를 반영한다.
(2) 개성은 일관성(consistency)과 지속성(endurance)을 지닌다.
(3) 개성은 변화된다.

제2절 개성 이론
1. 특성이론(Trait-factor theory)
(1) 개요
(2) 특성이론의 가정및 활용
(3) 마케팅에의 공헌
2.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 정신분석학과 개성의 구조
(2) 정신분석이론의 의의 및 한계점
(3) 마케팅에의 공헌
<사례연구>
① 성본능을 자극하는 GUCCI의 광고
② 원초아(Id)와 초자아(Super Ego)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HITE맥주 광고
3. 신프로이드 이론(Neo-Freudian Theory)
(1) 신프로이드 이론의 특징
(2) 마케팅에의 공헌
<사례연구>- 개성있는 젊은층을 자극하는 CASS맥주의 광고
4. 자기개념 이론(self-concept Theory)
(1) 개요
(2) 마케팅에의 공헌

제3절 개성변수와 마케팅전략
1. 개성과 상표 선호(Brand Preference)
<사례연구>
2. 개성과 신제품 수용
(1) 독단주의
(2) 사교성
(3) 자극의 최적 수준 (optimum Stimulation Level)
(4) 다양성(Variety), 신기성(Novelty)의 추구
<사례연구>
① Coca cola의 신제품
② 소비자의 신기성을 자극하는 티저광고 (신비주의)
3. 개성과 점포선택
4. 개성과 광고, 매체 전략

제4절 개성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 개성연구의 한계
2. 개성연구의 전망
본문내용
2.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tic Theory)

(1) 정신분석학과 개성의 구조
인간의 행동을 지배하는 근본적인 동기는 무의식적 요소라는 주장은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의 시조라고 할수 있는 프로이드(S. Freud)에 의해 제기되었다.
정신분석이론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 인간의 어떤 행동도 결코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원인이 있다.
② 인간의 행동에는 본능적, 잠재의식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③ 본능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지니고 있는 긴장체계이며, 본는적 행동의 모규표는 긴장을 해소하는 데 있다.
④ 인간의 사고, 정서 및 행동에는 무의식적 결정인자가 포함되어 있다. 대부분의 인간행동은 무의식에 의한 충동, (성적, 생리적 충동)에 의해 발생된다.
⑤ 모든행동은 나름대로의 목표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가정하에 프로이드는 다음과 개성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시스템이 상호 작용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고 하였다.
1) 원초아(Id)
원초아는 개성의 잠재의식적 부분, 기본욕구들의 창고라고 할수 있다.
내적/외적 자극에 의해 이부분의 에너지가 증가하면 긴장이 유발되고 원초아는 즉각적인 긴장해소를 촉구하기 때문에 현실적 가능성이나 도덕성은 고려되지 않고 자기 만족만을 추구한다. 원초아는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에 따라 행동을 지배하며 이러한 충동을 성적 본능, 공격적 본능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의 이해 서성한 저
최신 마케팅 서성한 저
신 소비자 행동 ? 저
패션상품과 소비자 행동 홍병숙 저
www.lgeri.com
www.naver.com
www.hite.com
www.cassbe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 개성이론과 소비자 행동인간의 성격형성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소비 및 구매행동과 개성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에는 기여도가 크지 않지만, 잠재적 동기(참된 구매동기)를 이해하는 데에는 기여도가 크다. 동기연구에의 적용Ernest Dichter 개인의 행동은 무의식적 동기의 결과예Convertible 승용차는 애인의 대리물로서 구매된다.남자들은 자신의 남성다움을 입증하기위해 cigar를 피운다. 또한 어릴 때 엄

  • [소비자행동] 자아개념과 상표개성
  • 소비자행동 자아개념과 상표개성* contents * 1st Self-Concept?2nd 연구 목적3rd 설문지 analysis4th Interview5th Conclusion첨부 1. 상표개성 SurveyQuestionnaire2. 자아개념 SurveyQuestionnaire1st Self-Concept?* 자아개념이론자아개념(self-concept)의 의미자아개념(self-concept)은 “개인이 사회적으로 결정된 준거체계에 따라 자신에 대하여 갖는 지각”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즉, 사람들은 자신이 어떠한 신체적 특성을 지녔으며 성격, 습관, 가치관, 능력 등을 가졌다는 식으

  • 신세대의 소비자 행동 분석적 연구
  • 신세대의 소비자 행동 분석적 연구 < 목 차>Ⅰ. 연 구 목 적Ⅱ. 문 헌 조 사Ⅲ. 연 구 방 법Ⅳ. 연 구 결 과Ⅰ. 연 구 목 적 소비자의 소비 관련 제반 활동은 소비자마다 각기 그 내용을 달리하고 있다. 이러한 이질적인(heterogeneous) 다양성은 2단계의 배경적 절차에 따라 나타나는데 우선 여러가지 외적 변수들이 소비자의 선호도, 개성, 기억, 학습, 관여도, 동기 등의 소비자 내적 구성요건들에 1차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렇게 영향을 받은 소비자 개개

  • 문화와 하위문화1
  • 소비자 신념을 바꿀 수 있는 전략 필요소비자행동연구*문화의 구성요소(2)문화적 가치사람의 행동에 목표, 과정 및 행동의 의미와 결과에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념체계이념체계의 특징문화적 규범을 합리화시켜 주는 역할자발적으로 특정행동을 나타내도록 사명감을 부여다른 집단의 문화적 가치의 허구성을 폭로할 수 있게 함사회의 위기상을 극복하고 인간의 개성을 통합하는 기초사회의 안녕과 복지에 관련되는 집합표상의 의식

  • [프랜차이즈경영론] 점포(카페)의 특성과 쾌락적 성향 및 호감도와의 관계
  • 연구에서는 개인의 성향과의 일치성이 상품의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즉, 개인의 성향으로 표현되는 자아일치성은 소비자행동의 주요한 선행변수로 소비자의 제품 선택, 구매의사, 구매 후의 제품 이미지 변화 등의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최근의 점포관련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점포선택은 점포의 속성만이 아닌 소비자가 점포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 개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