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과장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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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허위․과장광고의 이해

2. 법적기준 검토

3. 공정거래위원회 심결사례 공정거래위원회

4. 사례 분석

5. 정리 및 의의



본문내용
법적기준 검토

부당한 표시․광고) 표시․ 광고법 1999. 2월 제정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라 함은 사업자(사업자단체 포함)가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하여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하며 부당한 표시․광고는 ① 허위․과장광고 ② 기만적인 표시․광고 ③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 ④ 비방적인 표시․광고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허위․과장의 표시․광고는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가 이 유형에 해당된다.(즉 광고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을 광고하는 경우와 광고상의 주장이 특정사실이나 객관적인 근거에 기초하고는 있으나 그 내용을 부풀려서 광고하는 경우에 허위․과장 광고행위로 인정된다.
ex) ‘객관적 근거 없이 경쟁사제품이 안전성이 떨어진다고 표시․광고’, ‘자동차 전면의 차량안전성 테스트결과를 근거로 차량측면 안전성도 입증되었다고 표시․광고’

->공정거래법은 어떤 광고를 허위․과장광고로 규제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판단기준과 범위 등을 규정하지 않고 추상적, 포괄적인 용어로 부당성을 규정함으로써 그 기준 및 해석, 판단이 모호하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광고가 소비자를 오도하며 기만하는 광고인가를 판단하는 것인데 이에 대해 대체적으로 광고자체의 허위성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전달된 의미를 기준으로 하여 실질적으로 기만이 존재하는가와 관계없이 기만가능성을 그 판단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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