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그 사용자들의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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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목-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그 사용자들의 인간관계

1.들어가며

2.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대한 소개

2.1.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구성요소

2.2. 사용자 수, 연령층.

3.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기를 얻은 이유

3.1. 마케팅 측면

3.2. 사회적 배경
3.2.1. 개인주의화
3.2.2. 인터넷의 발달
3.2.3. 인간관계의 매체 변화

3.3. 개인의 심리적 배경
3.3.1. 방문자 수-현대적 인정투쟁의 한 심급
3.3.2. 자기표현

4.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4.1. 긍정적인 영향
4.1.1. 인간관계의 유지
4.1.2. 1인 미디어
4.1.3. 실명제를 통한 신뢰감 형성

4.2. 부정적인 영향
4.2.1. 사생활 침해
4.2.2. 피상적 인간관계의 심화

5. 나가며

참고문헌

별첨문서(설문조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사람들은 자기만의 공간을 갖고 싶어 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싶어 한다. 인터넷의 활성화는 점차 온라인에서 접촉하는 시간이 늘어난 현대인에게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류를 가능하게 했다. 특히 싸이월드는 타 회사들과 구분되는 ꡐ일촌 맺기ꡑ와 ꡐ방명록ꡑ기능 등이 강화되어, ꡐ한국식 관계 맺기ꡑ가 잘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현재 약 1300만명의 회원수를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싸이월드에 싫증을 내고 가입 후에 활동을 하지 않거나, 회원탈퇴를 하는 사람이 꾸준히 늘고 있기도 하다. 이는 사생활 침해, 시간 낭비 등의 부정적인 면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였고, 실명제를 통한 인맥 기반의 서비스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피상적인 인간관계를 탈피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은 먼저 싸이월드의 특성을 개략적으로 서술하고, 그 인기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더해서, 싸이월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알아봄으로써, 현대인들의 인간관계의 한 단면을 드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성선제, 『사이버 공간과 사생활 보호』,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장원호. 『사이버커뮤니티와 사회관계의 변화』. 서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조성대, 『정보사회의 인간관계』, 서울: 박영사, 2003.
채지형,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서울: 제우미디어, 2005.
최종렬, 『타자들-근대 서구 주체성 개념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탐구』, 서울: 백의, 1999
Hegel, Friedrich, 『정신현상학1』, 임석진 (역), 서울: 지식산업사, 1989
Luft, Joe, Group Process: An Introduction to Group Dynamics, Palo Alto, CA:National Press Book,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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