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학사] 민중사학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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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민중사학과 과학적 실천적 역사학
3. 민중사학의 변천과 흐름
4. 한국역사연구회
5. 맺음말
본문내용

모든 역사 연구는 사회적 실천이며, 연구자 자신의 의식 여부와는 상관없이 어떠한 형태로든 사회성을 띠지 않을 수 없다. 80년대 이전까지의 역사 연구가 고증에 치중하는 연구에 국한되었던 것은 역사 연구의 이러한 특징(당시의 정치 이데올로기와 대립하지 않는 역사 연구만이 발전하였던 상황)을 말해준다 하겠다. 이러한 역사와 사회성 간의 연계성은 80년대의 역사학의 연구 방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1980년 광주민중항쟁에서 1987년 6월 항쟁에 이르기까지 80년대는 민중의 사회적 진출이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했던 시기였다. 민중사학이 말하고 있듯이 민중사학의 관점에서 역사, 다시 말해 사회 변동의 주체는 민중이다. 80년대의 민중운동의 폭발적인 증가는 기존 민족사학에 민중이라는 새로운 자양분을 풍부히 공급하였다. 처음 민중사학을 제기한 이들은 전체 사회구성과 그 모순구조의 인식에 기초해 그 모순 해결의 주체를 민중으로 설정하고 그 민중이 계급적, 민족적 해방을 이루어 가는 과정으로 역사발전을 이해하는 역사 이론이었다.
민중사학에서 민중을 바라보는 관점은 광범위하다. 이 발표문에서 그 관점에 대해 모두 밝히기엔 너무나 미흡한 점이 많다. 여기서는 80년대 그리고 90년대 민중사학을 말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민중의 의미와 정의하는 기준 그리고 시대와의 소통에 대해 협소하게나마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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