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창제] 성매매 문제를 통해서 본 한국 사회의 성적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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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3
Ⅱ. 이론적 배경
1. 가부장적 성담론과 권력(담론과 권력에 대하여).... 7
2. ‘섹슈얼리티’와 담론 그리고 권력..................... 8
Ⅲ. 성매매 담론 분석............................10
1. 구조 속에서 주체는 없다.......................10
2. 성규범의 이중체계, 아비투스........................12
3. 마르크스적 여성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본 성매매 현실....15
4. '성매매 여성=Nobody'를 공식으로 가진 사회..........18
Ⅳ. 결론.................................20
본문내용
민족주의를 통해 드러나는 성매매에 대한 이중적 잣대

뒤에서 더 자세히 논의될 것이지만, 성매매특별법에 찬성하는 주장들이 가지고 있는 논리적 오류들을 짚어가다 보면, 권력관계에 대한 성찰이 있어야만 소수자의 목소리를 드러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여성단체들의 이런 지적은 더욱 정당성을 얻게 된다. 성매매 단속에 반대하는 주장 중 ‘남성의 성욕은 통제 불가능 한 것이라서, 성매매가 근절될 경우 성범죄가 늘어날 것이다. 성매매는 남성의 성욕을 분출하기 위해 존재해야 하는 필요악이다’는 주장이 있다. 이 주장과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며 일본군 성노예 문제를 바라보자. 군대는 남성으로만 이루어진 집단이며, 특히 전시상황의 군인은 안정적인 성적 파트너-애인, 아내-와 지속적인 만남을 가질 수 없는 처지이다. 성매매가 필요악이라는 주장이 전제하고 있는 바에 따라 남성의 성욕이 통제 불가능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반드시 배출되어야 하는 무엇이라면, 이 경우 남성 성욕의 배출을 위해 여성의 몸을 도구적으로 사용하는 상황은 ‘나쁘긴 하지만, 존재해야하고, 존재 할 수밖에 없는’ 필요악으로 인정된다. 그렇다면, 소위 ‘위안부’라고 불리는 일본군 성노예 또한 필요악으로 인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일본군 성노예에 대한 담론은 성매매에 대한 담론과는 달리, 어떠한 논란도 없이 ‘우리 모두가 분개해야 하는 나쁜 일’이라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본질적으로 같은 문제에 대해 이렇게 상반되는 두 가지 태도가 가능한 이유는 그 태도들이 각 문제의 본질을 볼 수 있는 피해 당사자들의 목소리에 근거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또하나의 문화 동인(1995),「또 하나의 문화. 제4호 : 지배문화 남성문화」, 또하나의 문화
또하나의 문화 동인(1991),「또 하나의 문화. 제8호 : 새로 쓰는 성 이야기」, 또하나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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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셸 푸코(1995).「미셸 푸코, 섹슈얼리티의 정치와 페미니즘」, 황정미 편역, 새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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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슬린 배리(2002).「섹슈얼리티의 매춘화」, 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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