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광고] 광고 속 섹스어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이유

2. 섹스어필 광고의 정의 및 장. 단점
● 섹스어필광고의 등장 배경

Ⅱ. 본론

1. 섹스어필 광고의 사례
● 간접적 광고
● 직접적 광고

2. 심리적 측면에서 본 섹스어필광고
● 프로이드의 무의식
● 소비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3. 섹스어필광고의 상품 효과

4. 설문조사 분석

Ⅲ.결론

1. 섹스어필광고의 규제
● 어린이와 청소년

2. 섹스어필광고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조원들의 생각)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이유 ( 발표의 목적 )

성 상품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매일 접하는 광고에서도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성을 이용한 섹스어필광고가 바로 그것이다. 섹스어필광고는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비난의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에서도 섹스어필광고가 가진 어떠한 특성과 효과가 광고를 계속 만들어 내게 하는 것인지를 알고 싶었고 그러한 광고가 현대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었다. 그리고 섹스어필광고가 가진 상품효과가 크다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이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람직한 광고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해 보기 위해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섹스어필광고의 정의

광고는 상업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기위해 설득적이며 목표 지향적이다. 소비자를 쉽게 설득하고 공감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인간의 본성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그러한 이유에서 광고주들은 섹스 이미지가 사람의 눈을 끄는 힘이 있다고 믿어왔고 섹스는 광고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소구 방법 중의 하나가 되었다. 즉, 성적인 묘사가 광고에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이고 광고 상품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며, 또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것이다.
광고에서의 성적 표현은 점점 노골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예들 들어 얼마 전 방송 되었던 쵸코파이 광고를 보면 간단한 쵸코파이 하나를 선전하는 데도 관능적인 몸매를 자랑이라도 하듯 여배우가 늘씬한 다리를 뽐내며 쵸코파이를 먹는다. 언뜻 보면 쵸코파이 선전을 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여배우의 날씬한 몸매 선전을 하려는 것인지 착각이 들 정도이다.
참고문헌
김덕자(1986), "광고심리로서 에로티시즘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 시각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집(1995), "성적소구광고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 경영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완석(1995),
"특정 감정에 소구하는 광고의 효과기제", 광고연구 가을호

오지성(1991), "광고사진의 에로티시즘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단행본§

1.김덕자(1989), "광고와 에로티시즘", 미진사

2. 김광수, 광고비평: 광고표현 그 이론과 원칙, 한나래, 1994.

3. 허갑중 譯, A.E 코트니․T.W 휘플 共著, 성 표현 광고와 규제, 나남신서,1992.

4. 한국광고협의회, 광고관련법규자료집, 서울: 한국광고협의회,1989.

5. 광고 발상과 전략의 텍스트 (이현우, 김병희 / 북코리아 / 2002)

6.광고학 입문 (신인섭, 박재관, 신기혁 / 나남출판 /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barbie1***
    (2008.04.30 16:02:57)
회원 추천자료
  • [광고]광고의 에로티시즘
  • 광고와의 만남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며, 앞으로도 계속 심층적인 연구가 요구되는 부분이라 생각된다.게다가 현대로 올수록 광고에서 애정표현의 심도는 점점 높아지고 노골화되고 있어, 노출이 심한 여성모델이 등장하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려는 섹스어필(sex appeal)광고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이러한 경향은 유행의 물결처럼 파급되면서 때로는 사회의 병폐로까지 지적되고 있다. 이는 에로티시즘에 대한 깊은 연구나 학문적인 근거가 없이

  • [성문화] 광고와 에로시티즘
  • 현대사회의 발전과 광고첨단 과학의 발전에 따른세분화 전문화광고의 표현 방법 다양화광고의 질적향상!사회발전에 따른 부작용생산력의 비약적 성장=> 물질 생활의 향상, 쾌락 문화의 대두=> 성의 표면화 세대간, 인간관계의 단절감 발생=> Free Sex 의 유행, SEX 광고의 발달섹스어필(sex appeal) 광고의 등장섹스 이미지를 통한 대중의 이목 끌기=> 심층 연구를 통해 의식 속 침투=> 애정 표현의 심도는 점점 깊어지고 노골화 ex) 반나(半裸) 또는 노

  • [사회학]대중문화비판-오늘날의 광고를 중심으로
  • 속에 깊이 침투해있다. 광고는 대중문화를 대변하는 요소들 중에 하나이다. 현대인들의 삶은 광고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Ⅱ. 본론오늘날의 광고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말과 그림만을 통한 옛날의 방식과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화려한 영상을 이용해 대중에 한층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된 반면 대중의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섹스어필한 광고를 이용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졌다. 사회가 개방됨에 따라 이

  • [성상품화광고] 섹슈얼리티적 광고, 성적소구
  • 최근에 TV에서 나왔던 남양우유속진짜과즙듬뿍 광고가 에로티시즘을 담고 있는 광고라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2003년 6월 2일자 스포츠 투데이에는 섹스어필 광고들에 대한 기사가 있는데 6월 당시 방영 되고 있던 광고들 중 가장 선정 적인 광고라고 평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카메라를 아래서 위로 잡아서 여성의 다리 사이로 시선이 집중된다는 것과 공효진이 작은 빨대 구멍사이로 과즙이 튀기는 우유에 검지를 돌려 빨대를 꽂으며 진짜에 꽂아 줘

  • [성과문학]CF속의 육체에 대하여
  • 광고에까지 성적 도구는 가장 쓰기 쉬운 광고 전략이 되어 가고 있다. 육체와 성의 상품화를 광고에서 윤리적, 도덕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어쩌면 무의미한 일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거부감이 아닌 아름답다라는 느낌을 줄 때 그래도 광고로서 면죄부를 받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광고나 CF에만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된다는 것 자체가 사회적인 큰 문제점이 되겠지만 광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