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광고에 나타난 문화제국주의적 요소와 해결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신국제정보질서 논의와 광고, 홍보영역에 있어서의 쟁점
(1) 신국제정보질서운동의 논의와 방향
(2) 신국제정보질서에 따른 광고, 홍보 영역에 있어서의 쟁점 및 논의
Ⅱ 구조적/기술적 불평등을 통한 광고시장에서의 서구화
Ⅲ 사회/문화적 차이에 따른 광고의 문제점
(1) 다국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
(2) 다국적 상품 광고의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는 선진 자본주의와 식민지와의 관계는 원료 공급지와 상품시장을 기반으로 한 것이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화 침투를 이윤 획득의 기반으로 삼는 문화제국주의가 등장하게 된다. 문화제국주의는 기존의 직접적인 지배방식이 아닌 간접지배 방식으로서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기도 하다. 즉 이 때의 식민지화 형태는 먼저 상대 나라 사람들이 그들의 전통을 무의미한 것으로 만든 다음 다른 필요성을 그 사람들에게 심어주고 마지막으로 그 필요에 응하여 제품을 만들어 파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문화를 지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적 지배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미국 및 서구국가들은 문화를 앞세워 경제침략 및 식민지 지배를 하는 것이 그 어떤 지배전략보다 명분도 있고 수월함을 알고 있으며 일단 정복된 문화는 제국주의를 철저히 은폐해 줌과 동시에 스스로 자본주의 중심적 문화를 생산해 낸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고도의 문화적 침투를 통해 자본주의를 영위해 나가게 된다.
이들은 고도의 문화적 침투를 매스미디어를 통해 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미디어관계를 살펴보면, 영화나 TV 프로그램, 음반, 뉴스, 광고 등과 같은 미디어 산물들이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생산원(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국가)으로부터 개발도상국의 국가와 문화적 상황의 미디어 체계로 일방적으로 수출되는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매스미디어와 연관 지어 문화제국주의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나라가 그렇지 못한 나라의 미디어를 장악 또는 지배하여 일차적으로 경제적 이익을 얻고 이차적으로는 그 나라의 고유 문화들을 사장시키고 서구의 가치․이념․생활양식 등을 심어서 현재의 지배-종속관계라는 질서를 영구화하려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 이정춘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 강준만
매스컴과 광고산업 - 오인환. 이규완 공역 : 나남, 1987.
현대사회와 광고 - 리대룡, 이명천 편 : 서울 : 나남, 1986.
2003 광고 연감 - 제일기획
광고학개론 - 김원수 서울 : 경문사, 1986
기호의 광고학 - 김정탁, 염성원 커뮤니게이션북스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 no***
    (2007.12.01 22:33:20)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와 우리정부
  • 문화와 행정전략을 요구하게 되었다. 각 국가들이 채택해온 재정 혁신전략들을 보면 정부조직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 모두를 포괄하고 있다. 여기서의 특징을 보면 혁신 전략으로서 새로운 조직관리기법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고 그 다음 사용자부담금의 확대와 수입증대, 지출감소이다. 물론 또한 이러한 전략들에 대한 하위 구체적 전략이 모색될 것이지만 혁신전략의 구체적 분야는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나타난 또 한 가지 특징은 민영

  • 세계화시대의 정부의 역할
  • 문화와 행정전략을 요구하게 되었다. 각 국가들이 채택해온 재정 혁신전략들을 보면 정부조직 내부적인 것과 외부적인 것 모두를 포괄하고 있다. 여기서의 특징을 보면 혁신 전략으로서 새로운 조직관리기법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고 그 다음 사용자부담금의 확대와 수입증대, 지출감소이다. 물론 또한 이러한 전략들에 대한 하위 구체적 전략이 모색될 것이지만 혁신전략의 구체적 분야는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나타난 또 한 가지 특징은 민영

  • 스포츠와 민족주의
  • 대한 의식을 근거로 하여 형성되는 만큼 민족은 종교와 교회가 차지하고 있던 위치를 대신하게 되었고 여기에 초월적인 기능을 다 함께 지니고 있다.그러나 민족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많은 역사가들로부터 격하되었고, 더 이상 미래가 없는 이념을 간주되었다. 2차 대전 후 민족주의가 더 이상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와도 적대적이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그 대신에 경제적, 문화적 수단들로써 예속화시키는 이를테면 신제국주의적 현상들이 새로

  • [교양] 커뮤니케이션 이론
  •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조사할 때에도 심리학적 Schema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 지를 살피는 것과 이를 통하여 핵심 요소 core element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2) Domains of Analysis : 각 단계별 커뮤니케이션은 각자가 다른 영역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 만약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의사소통을 하지 못한다면 이는 영역의 중첩 부분이 없어서이다.커뮤니케이션학 연구는 이 단계 중 대인컴과 매스컴 어느 것이 효과가 더 높은가를

  • 대학생이 알아야 할 것들
  • 대한 업적을 성취했는가를 보여준다. 이리하여 우리는 인간의 여러 유형에 대해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자신의 삶을 반성할 수 있다.근래에 들어 우리가 주목해야 할 여러 인물들에 대한 열전(列傳) 형식의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이런 책을 통해 뛰어난 인물들을 간략하게나마 접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류의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것은, 한겨레신문사 문화부에서 펴낸 『20세기 사람들 상, 하 : 레닌에서 비틀스까지 1백명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