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한류열풍] 한류의 성공과 영향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3
2. 본론...4
3. 결론...8
※참고문헌...9
- 본문내용
-
한류韓流는 1997년 무렵부터 나타난 중국대륙 내에서의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인기를 말한다. 주로 드라마, 영화 등 연예인에 대한 인기였던 한류가 점점 범위를 넓혀 현재에 와서는 각 산업에 미치는 간접적 파급효과마저도 엄청나져 간과할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지만 중국 언론이 한국 대중문화의 유행현상을 보도함에 있어 '韓流'라는 용어를 그대로 인용함으로써 '韓流'가 중국 대륙에서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즉 음악, 드라마, 패션, 영화 등에 대한 유행을 통칭하는 일반명사가 되는데 큰 기여를 하였다. 최근의 한류현황과 활용전략’, 조유진 저,『무역연구』, 2004.9
역사적으로 한국은 중국에게는 속국처럼 여겨져왔기 때문에 한국문화를 수용해 본적 없는 중국으로서는 한류현상이 충격으로 다가갔다. 한중 수교이후 양국간의 무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많은 한국기업이 중국에 진출했기 때문에 중국내에서는 한국 브랜드의 상품들을 쉽게 접촉할수 있고 이는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일조하였다. 또한 역으로 한류에 따른 한국제품의 홍보효과나 시장개척에 공헌도 무시할수 없다. 90년대 말 중국에서 한류가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점들은 한국 대중문화 상품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나 당사자들의 적극적 중국시장 진출 노력 등이다.
- 참고문헌
-
1. <현대 중국의 이해>, 김종현/곽수경 공저, 학고방
2.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장수현 외 공저, 학고방
3. <중국인이 바라본 한국>, 임계순 저, 삼성경제연구소
4.‘한류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7대 전략’,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2005.10.14
5.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2001.10.24, 삼성경제연구소
6.‘중국 내 한류현상에 대한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파악 및 향후 접근전략’, 2004.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7.‘최근의 한류현황과 활용전략’, 조유진 저,『무역연구』, 2004.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