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생과 사회적 편견에 따른 성격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편견의 실태와 대상자의 불이익
Ⅲ. 실업계 고등학생과 사회적 편견에 따른 성격이론 분석
<1> 개인 심리 이론
<2> 인본주의 이론
<3> 자아심리이론
<4>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사회적 편견
Ⅳ. 대상자의 극복 노력과 효과 - 해결 방안을 중심으로
Ⅴ. 마치며
Ⅵ.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스무 살 여성들의 고민을 현실감 있게 표현해 뛰어난 평가를 받았던 <고양이를 부탁해>라는 영화가 있다. 특히 이 영화가 호평받았던 이유 중의 하나는 실업계 고등학교를 나온 아이들의 고민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점이었다. 영화에서 통해서 흔히 우리가 학생이라고 하면 다만 인문계 학생만이 전부인 것처럼 여기고, 실업계 학생들의 현실과 고민은 관심대상이 되지 않는 사회적 단면을 엿볼 수 있었다.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단지 실업고에 다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편견에 시달린다. 가령 ○○공업 고등학교에 다닌다고 하면 어른들은 바로 그 사람을 보는 시선이 달라지며 공부 못하는 날라리, 양아치 학생이라고 무시하기도 한다. 같은 또래의 인문계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조차 “공부하기 싫은데 상고나 갈걸 그랬다”라는 식의 차별적인 표현을 한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자신들을 가르치는 학교 선생님들조차 “너희들이 뭘 하겠어”라는 투의 무시와 폭력을 자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10대들의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선생님이 하는 “너희들은 인생의 낙오자”라는 등의 표현에 의해 상처받는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글을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다.
실업계 고등학생에 대한 사회적 편견의 원인은 사농공상의 유교적 직업관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실업계 고교생들이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는 아이들이 아니라는 점에 기인하고 있다. 물론 실업계 고교를 나와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다수 있지만, 전통적으로 실업계 고교는 실질적인 ‘직업교육’과 ‘졸업 후 바로 취업’을 위한 곳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교육과정 자율운영,진로교육,직업교육,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연계교육과정,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고교)중도탈락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사회] 지방대학교의 위기와 대책방안
- [실업계고등학교교육] 실업계고등학교교육 개선의 필요성,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현황과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개선 방향, 향후 실업계고등학교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실업계고등학교, 실업계학교]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진학추이와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학생, 교원의 현황 및 향후 실업계고등학교(실업계학교)의 활성화 방안,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