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생과 사회적 편견에 따른 성격이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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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편견의 실태와 대상자의 불이익
Ⅲ. 실업계 고등학생과 사회적 편견에 따른 성격이론 분석
<1> 개인 심리 이론
<2> 인본주의 이론
<3> 자아심리이론
<4>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사회적 편견
Ⅳ. 대상자의 극복 노력과 효과 - 해결 방안을 중심으로
Ⅴ. 마치며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스무 살 여성들의 고민을 현실감 있게 표현해 뛰어난 평가를 받았던 <고양이를 부탁해>라는 영화가 있다. 특히 이 영화가 호평받았던 이유 중의 하나는 실업계 고등학교를 나온 아이들의 고민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점이었다. 영화에서 통해서 흔히 우리가 학생이라고 하면 다만 인문계 학생만이 전부인 것처럼 여기고, 실업계 학생들의 현실과 고민은 관심대상이 되지 않는 사회적 단면을 엿볼 수 있었다.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은 단지 실업고에 다닌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편견에 시달린다. 가령 ○○공업 고등학교에 다닌다고 하면 어른들은 바로 그 사람을 보는 시선이 달라지며 공부 못하는 날라리, 양아치 학생이라고 무시하기도 한다. 같은 또래의 인문계 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조차 “공부하기 싫은데 상고나 갈걸 그랬다”라는 식의 차별적인 표현을 한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자신들을 가르치는 학교 선생님들조차 “너희들이 뭘 하겠어”라는 투의 무시와 폭력을 자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10대들의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선생님이 하는 “너희들은 인생의 낙오자”라는 등의 표현에 의해 상처받는 실업계 고등학생들의 글을 심심찮게 확인할 수 있다.
실업계 고등학생에 대한 사회적 편견의 원인은 사농공상의 유교적 직업관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실업계 고교생들이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는 아이들이 아니라는 점에 기인하고 있다. 물론 실업계 고교를 나와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다수 있지만, 전통적으로 실업계 고교는 실질적인 ‘직업교육’과 ‘졸업 후 바로 취업’을 위한 곳으로 인식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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