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선거보도의 문제점- 이론적 접근 및 사례분석을 통한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선거보도에서의 언론의 역할 및 중요성
2. 선거보도 문제점
Ⅱ. 본론
1. 선거보도 규범에 관한 제 관점들
2. 우리나라 선거보도 문제점 -사례중심-
3. 선거보도의 바람직한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1) 언론의 역할 및 중요성
선거에서 언론은 후보와 유권자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갖는다. 입후보자는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견해 및 비전을 제시하고 특정 사안에 대한 뚜렷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등 정치적 역량과 신뢰감을 전달하려 하고 유권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려고 한다. 유권자는 언론매체를 통하여 입후보자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여 그것을 근거로 정치지도자를 선택하게 된다. 그래서 언론은 유권자에게 어느 입후보자들의 정책이 당면과제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며, 입후보자들이 생각하는 시급히 처리해야할 정책의 우선순위들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려주고, 입후보자들의 공약을 정리해주어 그들의 선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선거상황에서 유권자들은 후보들과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접촉을 통하여 각 후보들간의 유사성과 대조성을 파악하여 머릿속에 후보들을 위치시키게 된다. 이 계속적인 접촉 즉 상호작용에 언론이 작용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거에서 언론이 담당해야 할 가장 큰 역할은 유권자가 올바른 주권행사를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다. 후보자와 그가 속한 정당의 정책과 이념, 비전, 국정 운영능력, 도덕성 등 모든 정보를 정확하고 공정하게 전달, 유권자의 능동적 정치참여를 유인하고 궁극적으로는 정치발전, 민주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언론이 해야 할 몫이다. 언론이 후보자와 유권자 사이에서 매개적 역할을 얼마나 훌륭히 수행해내느냐에 따라 민주주의 요체인 선거의 성패가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한국 저널리즘 실패의 사회문제론 -`감성 과잉화 된 뉴스 상품 생산` 경험연구 및 비판을 중심으로
  • 정치경제학Ⅴ. 한국 뉴스보도의 감성 과잉화 - 저널리즘 보도행태 층위의 위기1. 연구 방법2. 경험 연구, 한국 저널리즘 보도의 감성 과잉화 분석 1) 편파적 감정 내재 - ‘부안 사태’ 보도2) 공포감 조성 - ‘불량만두 사건’ 보도 3) 애국심ㆍ민족의식 강조 - 일본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보도4) 영웅화 보도 사례들5) 자극적인 표현 보도 사례6) 동정심 유발 보도사례3. 감성과잉의 정의와 비판1) 감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포스트모더니즘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선거예측보도 : 유권자들에게 정보 제공-후보자의 이미지 유권자에게 제공2) 부정적인 측면-여론조작을 통한 권력 획득-기자의 주관적 분석 : 유권자 투표방향 좌우-지나친 비용부담 금권선거로 변질3. 정치발전1) 긍정적인 측면-정부를 감시하고 국가의 당면목표와 그 사회의 특수한 환경을 국민들에게 정확한 인식(국가사회의 통합, 국가의 이념과 안보 및 질서 유지)-매스컴 자체가 정치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수단이 됨2) 부정적인 측면

  • 대안미디어 레포트
  • 문제점3) 오마이뉴스 문제점★ 대안미디어로 논의되고 있는 사례의 문제점들1) 블로그 2) 아고라3) 트위터★ 대안(alternative)미디어 언론 (≒ 민중언론, 대항(counter)언론)의 문제점1) 재벌, 족벌 소유체제의 폐쇄된 언론2) 민주주의와 언론의 정치보도3) 기업구조와 시장구조의 한계4) 자본화와 권력화1. 언론비판운동의 뿌리국내에서 언론의 민주화운동은 언론노조 운동, 시민의 언론개혁운동 그리고 언론을 통한 사회 민주화 운동에 이르기까지 다

  • [여론과대중매체] 미디어와 정치참여(소셜미디어 대안을 중심으로)
  • 대한 문제점의 대안으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온라인을 통한 정치참여가 활발해지고 정치참여를 독려하고 있다.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우선적으로 주요용어인 미디어와 정치참여에 대해서 정의를 하고 정의에 따른 몇 가지 이론을 살펴본 후 일반적인 이유로 인한 정치참여 감소와 그 중 주류 미디어가 유발하는 정치참여 감소의 현황을 분석하고 주류언론의 대안으로 나온 소셜 미디어가 가지는 참여를 장려하는 속성을 알아본다. 이후 사례연구에

  • 대중매체 발달사와 현대 대충매체 현황 연구
  • 정치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부각된 것이다.  한편 1960년대 후반부터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획일성과 비교육적, 문화적인 풍요로움의 부족을 지적하는 비판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3대 네트워크라고 불리는  NBC, CBS, ABC가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었는데, 이들의 무소불위의 편성 파워를 우려하면서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도록 명령하였고 그 결과 1970년대 이들에 대한 재정이익 및 법적 규정을 적용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