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거보도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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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거보도에서의 언론의 역할 및 중요성
2. 선거보도 문제점

Ⅱ. 본론
1. 선거보도 규범에 관한 제 관점들
2. 우리나라 선거보도 문제점 -사례중심-

Ⅲ. 결론

본문내용
(1) 언론의 역할 및 중요성
선거에서 언론은 후보와 유권자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갖는다. 입후보자는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자신의 정치적 견해 및 비전을 제시하고 특정 사안에 대한 뚜렷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등 정치적 역량과 신뢰감을 전달하려 하고 유권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려고 한다. 유권자는 언론매체를 통하여 입후보자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여 그것을 근거로 정치지도자를 선택하게 된다. 그래서 언론은 유권자에게 어느 입후보자들의 정책이 당면과제에 대한 적절한 대안이며, 입후보자들이 생각하는 시급히 처리해야할 정책의 우선순위들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려주고, 입후보자들의 공약을 정리해주어 그들의 선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선거상황에서 유권자들은 후보들과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접촉을 통하여 각 후보들간의 유사성과 대조성을 파악하여 머릿속에 후보들을 위치시키게 된다. 이 계속적인 접촉 즉 상호작용에 언론이 작용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거에서 언론이 담당해야 할 가장 큰 역할은 유권자가 올바른 주권행사를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다. 후보자와 그가 속한 정당의 정책과 이념, 비전, 국정 운영능력, 도덕성 등 모든 정보를 정확하고 공정하게 전달, 유권자의 능동적 정치참여를 유인하고 궁극적으로는 정치발전, 민주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언론이 해야 할 몫이다. 언론이 후보자와 유권자 사이에서 매개적 역할을 얼마나 훌륭히 수행해내느냐에 따라 민주주의 요체인 선거의 성패가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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