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 문화산업 - 대중기만으로서의 계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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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아도르노 소개

Ⅱ. 아도르노와 관련해 살펴 볼 것들

Ⅲ. 아도르노 들어가기
Ⅲ.1.아도르노와 루카치, 벤야민
Ⅲ.2. 아도르노의 ‘문화산업Kulturindustrie’

Ⅳ 문화산업 : 대중기만으로서의 계몽 - 발제

Ⅴ.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도르노의 저작은 수동적인 독자가 노력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가로막도록 의도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복잡하게 얽히며 미묘한 차이를 갖는 그의 사상들을 간략해진 양식으로 나타내기를 거부한다. 아도르노는 손쉬운 의사소통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의 핵심적 실체를 고갈시킨다고 비난하면서, 난해한 사유를 일상언어의 대화적 양식으로 환원시키려는 요구를 거부했다. 아도르노는 공통적인 표준, 본질적인 핵심, 생성의 제1원리 등으로 환원되는 것에 저항하여, 변화하는 요소들이 통합되기보다는 병렬로 무리들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관계들이 어느 하나에 종속되지 않도록 하였다.

2. 마르크스주의
아도르노는 프랑크푸르트학파 서구 마르크스주의에서 가장 창조적인 분파로 이해된다. 다른 서구 마르크스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이론과 프롤레타리아트의 정치학 혹은 다른 급진 세력들과의 성공적인 결합방식을 알지 못했던 비타협적 지성인이었다. 어느 정당의 어느 하나의 규율 아래에 자신을 두려하지 않았고 정통적인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연대의 요구를 경멸하며, 함께 참여하거나 타협하기를 거부하는 ‘불참여’의 자세를 옹호하였다. - 고립성

3. 예술상의 모더니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이며 음악가였던 그는 모더니즘 예술이 18세기 이후의 계몽적 사고에 저항하는 가장 적합한 형태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서양사회가 도달한 전체주의(히틀러 체계)의 망령이 계몽주의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믿었다. 계몽주의적 사고에서 체계화 전체화 물량화 단위화의 경향이 나왔고, 야만적 정신은 이를 주도하는 것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야만에 빠진 20세기의 상황은 그에게 <부정의 철학>을 선택하게 하고, 저항을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 예술에 희망을 걸게 한다. 20세기의 모더니즘, 또는 아방가르드 예술은 그러한 잘못된 방향에 대해 아니라고 발언하는, 즉 "진리내용"을 가진 예술로 보았다.
참고문헌
J.하버마스, 「근대성 - 미완의 기획」.
K.달하우스, 조영주 외 역, 『음악미학』, 이론과 실천, 1993.
T.W.아도르노 공저, 김유동 역,『계몽의 변증법』,문학과 지성사, 2001.
T.W.아도르노, 홍승용 역,『부정변증법』,도서출판 한길사, 1999.
T.W.아도르노, 홍승용 역,『미학이론』, 문학과 지성사, 2004.
권용선,『이성은 신화다, 계몽의 변증법』, 도서출판그린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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