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인지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작업기억과 장기기억
3. 의미기억의 구조
4. 내현기억과 외현기억
5. 상표이미지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우리의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모든 정보는 대뇌가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부호화)되어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남아 있다가(저장), 필요할 때 꺼내 쓰는(인출) 기억과정을 거친다. 이런 기억과정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의 지식이나 생각 또는 의견으로 의식되는 신념(beliefs)을 형성하게 된다. 즉 이러한 지식이나 신념을 형성하는 과정을 ‘인지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소비자는 상품정보를 부호화, 저장, 인출하는 기억과정을 통해 상품에 대한 신념을 형성하고 이를 저장하며 필요할 때 꺼내 쓰는 인지과정을 거친다.

2. 작업기억과 장기기억

우리의 두뇌가 간직하고 있는 어떤 정보는 금방 잊게 되거나 또는 평생 동안 없어지지 않는다. 이런 현상을 통하여 인간의 기억을 동일한 단 하나의 체계로 설명할 수 없다. 그래서 심리학자들은 기억을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으로 나누어 생각해야 한다고 믿었다. 아래 그림은 계열위치곡선 계열위치곡선이란 사람들에게 새로운 단어의 목록을 순서대로 하나씩 제시하고 나서 자신이 보았던 단어를 회상하게 한 결과이다. 가로축은 그 단어가 목록에서 어떤 위치에 있었는가를 나타내며 세로축은 그 단어의 회상률을 나타낸다.
으로서 기억을 단기기억(short term memory)과 장기기억(long term memory)로 구분해야만 한다는 중요한 실험적 증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심리학 2학기 중간 과제
  • 심리적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사용한 분석에서도 알 수 있듯이 광고의 가장 큰 목적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 혹은 이용하게끔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심리학과 밀접하게 연관될 수밖에 없으며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에게 일어나는 변화, 즉 광고의 설득 요소들이 수용자의 인지, 감정,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인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러한 효과가 발생하는 원인과 과정

  • [소비자광고심리학] 감정과 광고
  • 인지 반응-감정과 인지는 서로 다른  심리적 반응이다  감정 : 느낌이나 분위기에 관한 경험, 신체 반응 수반  인지 : 정신적인 반응. 지식의 습득과 저장에 관련된 반응-감정과 인지는 각 체계는 상호연관성이 있다-소비자 행동과도 연관 : 상표 이미지      인지 : 상표와 관련된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인식     감정 : 이미지가 더 좋은 상품을 구매, 이미지를 통해 매장의 분위기, 광고, 디자인을 고려2. 감정의 영향 인지과정에 대한 감

  • 심리학개론_일상 속의 심리학이 어떻게 반영,
  • 심리학이기보다 더욱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연결할 수 있는 심리학 활용이 확대되었으면 한다.참고문헌1. 심리학개론 교안2. 한규석 (2005년). 사회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3. 전상민, 여정성 (2002년). 소비의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 브랜드와 캐릭터를 중심으로. 소비자학 연구, 13(3), 29-50.4. 김재휘, 부수현.(2007).희소성 메시지와 프레이밍 방식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8(2),183-203.5. 매일경제 한정판 굿즈에 푹

  • [인간과심리]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
  •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다루는 주제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기초심리학은 인간의 기초적인 심리과정을 다루는데, 인지심리학, 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생물심리학, 사회심리학, 언어심리학, 발달심리학 등이 있고, 응용심리학은 기본적인 심리학적 지식을 실제 장면에 적용시키는 것으로, 임상/상담 심리학, 산업/조직 심리학, 건강심리학, 소비자/광고 심리학, 범죄심리학 등이 있다. 심리학은

  • [심리학] `He loves me`의 심리학적분석
  • 심리학은 인간의 기초적인 심리과정을 다루는데, 인지심리학, 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생물심리학, 사회심리학, 언어심리학, 발달심리학 등이 있고, 응용심리학은 기본적인 심리학적 지식을 실제 장면에 적용시키는 것으로, 임상/상담 심리학, 산업/조직 심리학, 건강심리학, 소비자/광고 심리학, 범죄심리학 등이 있다. 이 중 우리가 에 적용해본 심리학은 범죄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Angélique의 색광증과 발병원인Angélique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