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신문의 특성과 기능 신문업계의 현실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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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문의 특성과 기능
한국 신문 업계의 현실
신문 업계 위기의 본질
IT시대와 신문 산업 : 과제 및 발전 방향
본문내용
신문의 개념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
신문지를 통해 제시할 목적으로 시사적인 관심사에 대한 자료를 모집하고 편집하는 일체의 과정(웹스터)
뉴스를 모집,작성,편집,발행하는 과정(Adams & Strantton)
경제적 기업에서 산출된 공표물, 기계적으로 복제되고 정기적으로 계속적으로 발행되는 것(Groth)


신문의 특성

조직체가 커뮤니케이터가 됨
영리성을 지닌 상업적 또는 경제적 커뮤니케이션 활동
대중적 인쇄매체를 사용
기록성과 보존성


신문의 기능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기능과 동일
보도 기능
지도 기능
오락 기능
광고 기능


신문 산업의 한계

신문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뉴미디어들과의 경쟁에서 한계가 있음
편집 제작 방식의 한계로 인해 정보의 신속성이 떨어짐
인쇄 미디어 특성에 따른 지면의 제약성
신문 제작사로부터 독자에 이르는 일방적인 정보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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