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미쟝센(미장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미장센이란..

2.미장센의
대표 요소



3.체계적인
미장센 분석을
위한 15가지 요소

4.사진으로
보는 미장센 분석

5.동영상으로
보는 미장센 분석

6. 분석결과

7. 논의
본문내용
1. 미장센이란..

유래; 프랑스 연극용어 ‘무대 위에 배치한다’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인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극적인 관련성 때문에 영화적 화면구성은 시각적인 소재의
해체와 재구성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전개되는 극적인 착상을
표현하는 것이 된다.


2. 미장센의 대표적 요소

열린 형식의 장단점
-장점; 있는 그대로 발견된 것처럼 보인다.
우연히 발견된 광경이라는 느낌
-단점; 아마추어영화처럼 느낄 수 있다.
밋밋하고 평이해질 수 있다.

닫힌 형식의 장단점
-장점; 사물과 인물프레임 내 조금 더
정확하게 배치 시 각 쪽 무게의 균형을
치밀하게 계산함으로써 영화 텍스트상의
대조와 강력한 시각적 효과를 풍부하게
해준다.
-단점; 자칫하면 싸구려 예술로 보일 수 있다.
시선을 끌 수는 있으나 중요소스가 없는
느낌.

3. 체계적인 미장센 분석을 위한 15가지 요소

1. 지배 요소 - 우리의 눈은 처음에 어디로 끌리는가? 왜 그런가?
2. 조명 키 - 하이 키인가? 로우 키인가? 하이 콘트라스트인가?
이것의 혼합인가?
3. 쇼트와 카메라 근접도 - 어떤 유형의 쇼트인가?
카메라가 행위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
4. 앵글 - 우리(카메라)는 대상을 올려다보는가 내려다보는가?
아니면 카메라가 중립적(아이 레벨)인가?
5. 색상 값 - 지배적인 색상은 무엇인가?
대조가 되어 돋보이는 것이 있는가? 색채의 상징성이 있는가?

6. 렌즈,필터,필름 - 촬영된 대상에 대한 왜곡이나 논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7. 보조 콘트라스트 - 지배 요소를 본 뒤에 주로 눈이
멈추는 곳은 어디인가?
8. 밀도 - 얼마나 많은 시각 정보가 영상 속에 제시되어 있는가?
그 질감은 황량한가, 온건한가, 아니면 매우 상세한가?
9. 구도 - 이차원적인 공간이 어떻게 분할되고 조직되는가?
기초를 이루는 디자인은 무엇인가?
10. 형식 - 열려 있는가 또는 닫혀 있는가?
영상은 씬이라는 단편을 임의로 분리시키는 창문의 역할을 하는가?
아니면 프로시니엄 무대처럼, 시각 요소들을 주의 깊게 배열하고
균형을 이루게 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네오-느와르 장르 영화 세븐 분석
  • -느와르의 경향 또한 읽을 수 있었다. 또한 여타 느와르 감독들의 세계관과는 다른 데이비드 린치 감독만의 세계관과 그를 보여주기 위해 쓰여진 미쟝센과 몽타주 등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영화는 음악,회화,철학 등이 모두 담겼다는 의미에서 종합예술이기도 하지만 그 역사적인 배경과 장르적인 관습, 그리고 감독만의 독특한 관점에 의해 변주된 구성요소들을 다같이 볼 수 있기에 더욱 영화의 종합예술적인 특성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다.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영상형식을 수용하여 독일영화의 영향과 프랑스의 필름느와르의분위기를 전달함.-1940년대 후반 히치코크가 만든 작품과 사설탐정물, 갱영화,전쟁영화에 까지 픨름느와르가 파급됨,-미국영화의 특징 중 하나인 범죄와 폭력은 인기있는 미국영화 장르로 실제 미국영화는 권선징악이라는 규정에의해 왜곡됨.,-십계명처럼 어떤것이 어떻게 다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제한들이 12개 주요 항목들로다루어져 이 문서는 제작코드로서 1968년 관객의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영상형식을 수용하여 독일영화의 영향과 프랑스의 ‘필름느와르 filmnoir’의 분위기를 전달함= 1940년대 후반 히치코크가 만든 작품과 사설탐정물, 갱영화, 전쟁영화 까지 필름느와르가 파급됨= 미국영화의 특징 중 하나인 범죄와 폭력은 인기있는 미국영화 장르로 실제 미국영화는 권성징악이라는 규정에 의해 왜곡됨= 십계명처럼 어떤 것이 어떻게 다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제한들이 12개의 주요 항목들로 다루워져 이 문서는 ‘제작코드 production

  • TV광고언어의 비판적 고찰
  • 커뮤니케이션이다. 동시에 커뮤니케이션 광고로서 사회적 책임과 함께 윤리의식이 아울러 요구되고 있다. 궁극적으로 광고에 대한 자율 규제가 정착되어야 할 것으로 보지만 현행 방송광고 심의제도는 심의주체가 방송위원호에서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로 바뀐 것 이외에 과거와 달라진 것이 거의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선적으로 광고대행사에 자체 광고 심의기준이 마련되고, 특히 광고언어에 대한 자발적인 심의가 이루어지는 등 올바른

  • 상징주의의 힘 어디에 있는가 리포트
  • 미장센은 영화상에 더욱 상상의 세계를 창조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8. 관객과의 소통에 성공해야하는 상징 - 21세기 현재의 상징주의 예술의 실례〈victim - 서태지〉Sexual assaultJust Another Victim 너는 네 엄마에게 네 아빠에게 단지 살려만 달라고 애원했건만 결국 퍼런 가위에 처참히 찢겨 버린 테러리즘에 지워진 아이야 No more murder Stop the slaughter Sexual Assault 넌 타인의 미친 법에 저무는가 Sexual Assault 넌 넥타이에 목 졸린 채 구토를 하는 너 Just Ano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