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미쟝센(미장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미장센이란..
2.미장센의
대표 요소
3.체계적인
미장센 분석을
위한 15가지 요소
4.사진으로
보는 미장센 분석
5.동영상으로
보는 미장센 분석
6. 분석결과
7. 논의
- 본문내용
-
1. 미장센이란..
유래; 프랑스 연극용어 ‘무대 위에 배치한다’
무대라는 주어진 공간 안에서 연극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각적인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극적인 관련성 때문에 영화적 화면구성은 시각적인 소재의
해체와 재구성을 통하여 시각적으로 전개되는 극적인 착상을
표현하는 것이 된다.
2. 미장센의 대표적 요소
열린 형식의 장단점
-장점; 있는 그대로 발견된 것처럼 보인다.
우연히 발견된 광경이라는 느낌
-단점; 아마추어영화처럼 느낄 수 있다.
밋밋하고 평이해질 수 있다.
닫힌 형식의 장단점
-장점; 사물과 인물프레임 내 조금 더
정확하게 배치 시 각 쪽 무게의 균형을
치밀하게 계산함으로써 영화 텍스트상의
대조와 강력한 시각적 효과를 풍부하게
해준다.
-단점; 자칫하면 싸구려 예술로 보일 수 있다.
시선을 끌 수는 있으나 중요소스가 없는
느낌.
3. 체계적인 미장센 분석을 위한 15가지 요소
1. 지배 요소 - 우리의 눈은 처음에 어디로 끌리는가? 왜 그런가?
2. 조명 키 - 하이 키인가? 로우 키인가? 하이 콘트라스트인가?
이것의 혼합인가?
3. 쇼트와 카메라 근접도 - 어떤 유형의 쇼트인가?
카메라가 행위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가?
4. 앵글 - 우리(카메라)는 대상을 올려다보는가 내려다보는가?
아니면 카메라가 중립적(아이 레벨)인가?
5. 색상 값 - 지배적인 색상은 무엇인가?
대조가 되어 돋보이는 것이 있는가? 색채의 상징성이 있는가?
6. 렌즈,필터,필름 - 촬영된 대상에 대한 왜곡이나 논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7. 보조 콘트라스트 - 지배 요소를 본 뒤에 주로 눈이
멈추는 곳은 어디인가?
8. 밀도 - 얼마나 많은 시각 정보가 영상 속에 제시되어 있는가?
그 질감은 황량한가, 온건한가, 아니면 매우 상세한가?
9. 구도 - 이차원적인 공간이 어떻게 분할되고 조직되는가?
기초를 이루는 디자인은 무엇인가?
10. 형식 - 열려 있는가 또는 닫혀 있는가?
영상은 씬이라는 단편을 임의로 분리시키는 창문의 역할을 하는가?
아니면 프로시니엄 무대처럼, 시각 요소들을 주의 깊게 배열하고
균형을 이루게 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토론 - 인간행동에 관한 주요이론에서 발달단계의 내용을 자신 또는 주변사람의 경험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토론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