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문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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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게문명 시기
2. 기하학기
2. 아르카익기
3. 고전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 우리가 우리를 보고 놀라듯이 후세 사람들도 우리의 업적에 놀랄 것이다.” 이 말은 아테네의 유명한 정치가 페리클레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제 1회 전몰자 추도 모임에서 행한 연설 중의 한 구절이다. 페리클레스의 예언처럼 수세기 동안 그리스는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왔으며, 몇 천 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난 오늘날에도 그리스의 문화가 세계에 미치고 있는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
그러나 문제는 후대 사람들에 의해 그리스 문화가 수용되고 해석되는 과정에서 그것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이기 보다는 이상주의적이고 탐미적 시각에 입각하여 왜곡된 형태로 받아들여졌다는데 있다. 특히 19C부터는 본격적으로 그리스 문화와 근대 서양과의 통합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유럽각국은 각자 자국이 그리스 문화의 후예임을 증명하기 위해 유적수집에 열을 올렸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많은 그리스의 유물, 유적들이 훼손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로 1812년 Aphea사원은 영국, 프랑스,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에 의해 분할되었고, 그리스 독립 후에는 아크로폴리스에 대한 대대적인 청소작업이 진행되어 그리스 신상의 색칠을 벗겨내고 모두 하얗게 만들어버린 것을 들 수 있다. 이는 그리스 조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신상이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이교였기 때문이며, 또한 순수한 신전으로 이상화하려 했던 그들의 의도가 반영된 행동이라 볼 수 있다. 이처럼 그리스 문화의 수용은 왜곡된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그리스가 아닌 것 즉, 그리스와 동시대에 존재했던 오리엔트문명을 비롯한 동방의 문명들은 그리스의 그것보다 훨씬 못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즉, 그리스 문화에 끼친 이들 동방 문명의 영향은 철저히 무시되거나 혹은 아주 약소하게 다루어져 왔던 것이다. 또한 그리스의 예술은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기보다는 다분히 사회적, 정치적으로 이용된 도구로서의 성격이 크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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