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베르트 엘리아스와 문명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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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명과 문화 개념의 사회적 발생

3. 인간행동의 특수한 변화로서 ‘문명’에 대하여
1) 중세 - 쿠르투아지
2) 르네상스 - 시빌리테
3) 포크로 본 일상의례의 변화

4. 봉건화 메커니즘
1) 봉건화 메커니즘
2) 중세 연가 및 궁정 일상의례의 사회발생사

5. 국가의 사회발생사
1) 문명화 과정의 전제 - 국가의 폭력 독점
2) 독점 메커니즘
3) 독점 메커니즘 1 - 독점 형성의 국면으로서의 독점적 경쟁체제
4) 독점메커니즘 2 -조세의 독점과 사적 독점의 공적 독점으로의 전환
5) 왕권메커니즘
6) 왕권 메커니즘 1 - 시민계급의 부상과 관료제의 성립
7) 왕권 메커니즘 2 - 궁정귀족의 성립
8) 문명화와 관련하여 국가의 성립이 갖는 의미

6. 문명화 이론의 초안
제 1절 사회적 통제에서 자기 통제로
1) 역사변동과 문명화
2) 인간 심리구조의 문명화 메커니즘
제 2절 장기적 예측과 자기통제에 대한 압력의 확대
1) 서구 문명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2) 속도
3) 압력의 확대, 문명화의 확산
제 3절 사라지는 차이들, 증가하는 변형들
제 4절 전사의 궁정화
1) 초기 궁정의 형성
2) 궁정귀족의 시대
3) 궁정을 통해 본 인간 관계망
제 5절 본능의 억제, 심리화와 합리화
1) 심리화
2) 합리화
제 6절 수치심과 당혹감
제 7절 상류계층의 강력한 구속, 아래로부터의 압박
1) 절대주의 궁정 시기
2) 프랑스 혁명 이후 (19세기)
3) 동화의 경향과 차별화의 경향

7. 결론
본문내용
2. 문명과 문화 개념의 사회적 발생

문명이라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진보·발전과 연결된다는 점에서 보편성과, 아울러 서구의 자아인식 즉 정체성 형성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특수성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문명 개념의 역사를 돌아볼 때 우리가 사고하는 ‘문명’의 개념 즉 진보와 보편성을 강조하는 문명 개
념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엘리아스가 추적하는 것은 ‘문명화되었다(civilised)'는 것의 역사적 의미의 변화이다. 그에 따르면 ‘civilization'이라는 문명 개념은 쿠르투아지(courtoisie), 시빌리테(civilité), 시빌리자숑(civilisation)으로의 변화를 통해 확립되었으며 이는 시기적으로 봉건 사회, 절대주의 궁정 사회, 부르주아 시민사회라는 각기 다른 사회적 권력 관계의 반영이라는 것이다.
문명 개념은 근대화 과정의 경험과 연결되어 있으며 직접적으로는 프랑스의 역사적 경험과 결합되어 있는 것이다. 이는 ‘문명’이라는 명사의 등장을 살펴볼 때 여실히 드러난다. ‘문명화하다’(civiliser)라는 동사형, 시빌리테(civilite)라는 명사형에서 문명(civilisation)이라는 명사가 새로이 나타난 것은 분명 당시 프랑스에서 전개되고 있던 사회적 변화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그리고 이 흐름의 중심에는 프랑스 시민계급 지식인들의 계몽주의 사상이 자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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