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작가주의 영화를 바라보는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홍상수

2.우디 앨런

3.스탠리 큐브릭

결론
본문내용
작가주의라는 개념은 프랑소와 트뤼포가 <까이에 뒤 시네마>1에서 <프랑스 영화의 한 경향>이라는 글을 발표하면서 등장한다. 이 글에서 트뤼포는 당시에 단지 장인수준에 머물렀던 프랑스 일부 감독들..예를 들면 르느와르, 브레송, 막스 오풀스, 장 콕도 등과 같은 감독들을 작가라는 호칭을 붙이기 시작한다. 게다가 헐리우드에서 B급영화를 찍던 감독들을 '재발견'하게 되면서 그들을 작가라고 부르게 된다. 대표적인 감독이 앨프레도 히치콕, 존 포드, 스탠리 규브릭 등이다. 지금은 모두 대감독의 반열에 오른 감독들이지만 당시엔 그저 영화를 잘 찍는 사람들 수준의 평가를 받았었다.
아마 작가주의 비평가들(트뤼포말고도 장 뤽 고다르, 샤브롤 등이 있다.)의 가장 놀라운 업적은 바로 이런 감독들을 다시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 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작가주의 영화들이 갖는 특징들을 알고 거기에 맞추어 영화를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조건을 염두에 두고 작가주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2
첫번째, 영화를 집단이 아닌 개인의 표현매체로 봄으로써 영화의 예술성을 거론해서 영화를 본다
두번째,영화의 창작에 가장 크게 통제를 하고 책임지는 사람은 감독이다.
세번째,영화의 형식과 표현에서의 감독의 독창성, 일관성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접근한다.
네번째, 한 감독의 작품 전체를 보고 판단한다. (최소 두편이상은 봐야한다)
다섯번 째,감독의 삶 (사회계층, 정치, 교육, 직업적 훈련)이 그의 작품이나 테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앙드레바쟁의영화란무엇인가
  • 영화나 등의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 대해 논리적으로 반박했다. 그는 “모든 예술은 인간의 개입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오직 사진만이 인간의 마음을 배제한다. 사진은 자연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이나 눈송이와 같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연을 그대로 느끼도록 만든다.” 고 이야기 했다. 영화에서의 편집이나 인위적인 조명 역시 인간의 개입이라고 여긴 것이다. 따라서 바쟁의 영화론은 인간의 개입없이 현실을 있는 그대로

  • 북극의 나누크 감상문
  • 영화에서 인물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것이었다. 무의미하게 생각없이 카메라만 들이댄다면 그것은 동물원의 동물을 바라보는 시각처럼 될 수 있는 것이다. 플라어티는 사전에 자신이 포착하려 하는 대상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연구를 통해 많은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영화에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대상인 인간에 대한 애정과 장기간의 현지 조사를 통한 사전작업은 많은 것을 느끼게 하지만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체계적인 방법론의

  • [프랑스문화] 누벨바그의 형성배경과 과정 특징 작품분석
  • NOUVELLEvAGUE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NOUVELLEvAGUENOUVELLEvAGUE들어가며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

  • 프랑스 영화계의 누벨바그(Nouvelevague) 운동에 대해서
  • NOUVELLEvAGUE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ꌑNOUVELLEvAGUENOUVELLEvAGUE들어가며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

  •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
  • 영화의 특성에 따라 영화는 기존의 예술장르로부터 많은 것을 물려받고 영향받아왔다. 우리가 흔히 본다(혹은 보여진다)고 하는 영화의 시각적인 면은 긴 역사의 회화예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영화의 지속성을 지탱해주는 이야기는 역시 긴 역사를 자랑하는 문학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그리하여 한때는 영화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문학과 회화예술의 평론이 주요한 축이 되기도 했으나, 현재에 있어서 그러한 방법론은 그리 옳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