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작가주의 영화를 바라보는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서론
본론
1.홍상수
2.우디 앨런
3.스탠리 큐브릭
결론
- 본문내용
-
작가주의라는 개념은 프랑소와 트뤼포가 <까이에 뒤 시네마>1에서 <프랑스 영화의 한 경향>이라는 글을 발표하면서 등장한다. 이 글에서 트뤼포는 당시에 단지 장인수준에 머물렀던 프랑스 일부 감독들..예를 들면 르느와르, 브레송, 막스 오풀스, 장 콕도 등과 같은 감독들을 작가라는 호칭을 붙이기 시작한다. 게다가 헐리우드에서 B급영화를 찍던 감독들을 '재발견'하게 되면서 그들을 작가라고 부르게 된다. 대표적인 감독이 앨프레도 히치콕, 존 포드, 스탠리 규브릭 등이다. 지금은 모두 대감독의 반열에 오른 감독들이지만 당시엔 그저 영화를 잘 찍는 사람들 수준의 평가를 받았었다.
아마 작가주의 비평가들(트뤼포말고도 장 뤽 고다르, 샤브롤 등이 있다.)의 가장 놀라운 업적은 바로 이런 감독들을 다시 바라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준 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작가주의 영화들이 갖는 특징들을 알고 거기에 맞추어 영화를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조건을 염두에 두고 작가주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2
첫번째, 영화를 집단이 아닌 개인의 표현매체로 봄으로써 영화의 예술성을 거론해서 영화를 본다
두번째,영화의 창작에 가장 크게 통제를 하고 책임지는 사람은 감독이다.
세번째,영화의 형식과 표현에서의 감독의 독창성, 일관성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접근한다.
네번째, 한 감독의 작품 전체를 보고 판단한다. (최소 두편이상은 봐야한다)
다섯번 째,감독의 삶 (사회계층, 정치, 교육, 직업적 훈련)이 그의 작품이나 테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일본역사]루스베네딕트의 `국화와칼`에 대한 분석 및 비평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사회복지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