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대 시 소설 영화속의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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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Ⅱ 현대 시 속의 거울
1. ‘李箱‘의 詩
2 ‘尹東柱’의 詩
3. ‘徐廷柱’의 詩
4. ‘김춘수’의 詩
5. ‘황지우’의 詩
6. 기타

Ⅲ 현대 소설 속의 거울
1. 김영하 <거울에 대한 명상>
2. 이청준 <퇴원>
3. 윤대녕
4. 전경린 <거울이 거울을 볼 때>
5. 윤정모 <볼록 거울>
6. 계용묵 <거울>

Ⅳ 영화 속의 거울
1. 거울 속으로
2. 나쁜 남자
3. 독립영화 <거울>

Ⅴ 기타
1. 아카펠라 뮤지컬 <거울공주 평강 이야기>
2. 게임 <거울 전쟁>
3. 어린이 판타지 <거울 전쟁>

Ⅵ 결론

Ⅶ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 거울이 우리에게 주는 비유와 상징의 일반적 의미

1. 거울은 예술의 현실 반사론과 인간의 자기 검증의 비유적인 매개가 된다. 특히 리얼리즘의 문학론에 있어서 오늘까지도 ‘거울’은 현실 반영의 가장 구체적인 비유가 되고 있으며, 거울의 존재성은 외계의 실체를 이에 비추어 확인하게 하는 반사 매개이기 때문에 자기 검증이나 성찰의 문학에 있어서는 거울의 이미지가 거의 필수적이다. 특히 이는 자화상류의 자아 소묘적인 시에서 특히 그러하다. 거울은 이처럼 자아 인식의 수단인 것이다. 그래서 거울을 통해서 자아의 확인은 물론 분신 체험 및 자아의 이중성을 알게 된다.
2. 거울은 흔히 현실 세계의 모사로서보다는 초자연적인 마법의 세계로서 표방된다. 중국이나 한국의 고대 거울은 그 소지자를 악령으로부터 막아 주고 미래를 드러내 주는 것으로 믿어진다. 이런 경우, 거울은 바로 신성의 대리자이며 혼의 투사체인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거울은 놀람과 외포의 대상이 된다. 우리의 무영탑 이야기나 무당의 무경인 명도는 이와 역시 맥락을 같이 한다. 무영탑 전설의 물거울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비력적인 정보를 알리는 힘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무당의 부적이며 또한 수호신인 명도에 비치는 세계는 혼령이나 그가 신뢰하는 신성 대상의 영역인 것이다.
3. 거울은 심성, 역사, 윤리의 비유가 된다. ‘명경, 명경대, 명경지수’란 말이 잇다. 모두 맑고 조금도 흐림이 없는 거울, 맑은 거울과 같은 잔잔한 물을 끌어와서 맑고 깨끗한 마음의 상태를 뜻하는 말이다. 옛 사람들은 이렇듯 잘 닦여지고 갈아진 맑고 깨끗한 거울의 상태를 보면서 사념이 없는 깨끗한 마음을 가지려고 했던 것이다. 그것은 거울이 자기를 보는 수단, 즉 자기 인식의 매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역사나 윤리의 영역에 있어서 귀감이란 말을 흔히 쓰는데 이는 사물의 거울이란 뜻으로 본보기가 될 만한 인물이나 사건을 지칭 할때 쓰는 말이다. 鑑이란, 액금을 해서 만든 거울이란 뜻이며, 그래서 우리가 귀감이 된다 라고 할때 이는 곧 역사난 윤리적 행위에 있어 타자의 후진이 본받아야 할 당위성을 지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계용묵 전집> 계용묵, 민음사
<거울 속의 천사> 김춘수, 창작과 비평사
<'94~96 문제 소설 다시읽기> 손형호, 김형규, 푸른사상
<문학과 현실의 삶>, 문학과 사회 연구회, 국학자료원, 1999
<매혹과 곤혹>, 정혜정, 열림원, 2004
<거울보기와 거울 깨뜨리기> 박남희 -논문
<李箱 詩에 나타난 거울이미지 硏究 > 김진경 -논문
<접촉과 부재의 시학 : 이상시에 나타난 "거울"의 구조와 상징> 김승희 -논문
<거울 전쟁> 김진경, 김재홍 , 문학동네
<한 잔의 붉은 거울> 김혜순,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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