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연암 박지원의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시대사상적 배경

3. 연암의 사상

4. 박지원의 문학

5. 연암의 사상적 영향력과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시대사상적 배경
조선사회는 조선적인 성리학에 기반하여 이전시대까지의 찬란한 성과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조선중화주의와 진경 문화를 확립하게 되었지만, 차츰 세월이 흐르면서 실증적이고 합리적이며 형이하학적으로 발달된 외래 문화가 청을 통해서 유입되기 시작했고, 사회 내부로부터도 변동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두 가지 방향의 학문적 경향이 나타났는데 하나는 기존의 형이상학적인 조선적 성리학을 더욱 강화시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주자학 일변도의 경직되고 형이상학적이기만 학문을 비판하며 실생활에 필요한 형이하학적인 학문으로 눈을 돌려 균형있게 학문을 발전시키자는 것이었다.
전자의 학문적 경향은 호락논쟁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선비》, 현암사, 2002, p.79.
을 야기하게 되었다. 노론학계가 호론과 낙론으로 분립되어, 충청도 지방 학자 중심의 호론은 인물성이론(人物性異論)을 주장하고 서울 지방 학자 중심의 낙론은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을 주장함으로써 사물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달리하였다. 호론의 논리는 아와 비아를 구분하는 논리로 기존의 화이론적 사유체계를 계속 유지해나가는 근본이 되었으며 낙론의 논리는 아와 비아가 본질적으로는 같다고 주장함으로써 화이론의 극복논리가 될 수 있었다.

참고문헌
정옥자,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선비》, 현암사, 2002.
정옥자, 《조선 후기 문학사상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정옥자, 《조선 후기 문화운동사》, 일조각, 1988.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개정판),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
《세상을 등지고 세상을 가르친 연암 박지원》, 거송미디어, 2004.
《한국실학사상사》, 한국철학사 연구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한문소설] 허생전
  • 사상을 바탕으로한 그의 문학관을 살펴보고자 한다.연암 박지원의 문학관은 한마디로 현실을 중시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는 문학이란 현실에 기반을 둔 ‘진’의 문학 ‘眞’의 文學은 작가가 사는 現實에서 素材를 취하여 그 시대의 언어로 眞率하게 표현된 獨創的인 문학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즉, 눈 앞에 보여진 문학대상으로서의 現實, 또는 그 머리 속에 떠오른 생각 그대로를 과거 中國의 古文을 모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진실하게 표현한 獨自

  • [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 사상’과 ‘국문학’연구 - 제출일 : 2006. 12 . 6 (수)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 전공◇ 목 차 ◇Ⅰ. 서론 3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3 1. 사회적 원인2. 학문적 배경 Ⅲ. 실학사상의 발전 51.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 계보2. 실학사상의 특징3. 실학의 의의 및 한계점Ⅳ. 실학과 국문학 111. 실학사상이 국문학에 끼친 영향2. 실학파 문학Ⅴ. 실학자들의 문학세계 151. 연암 박지원2. 초정 박제가3. 다산 정약용4. 담헌 홍대용Ⅵ. 결론 50 ◇ 참 고 문 헌

  • [한국사] 연암 박지원
  • 박지원을 그러한 보수성을 깨고 나온 인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 스스로도 양반이면서 양반에게 각성을 요구할 줄 알았기에 그가 진정한 실학자로서 개혁정치가로서 이름이 남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14(근대사상의 맹아)』 탐구당 1981역사학회 『실학연구입문』 일조각 1997河岐洛 『조선철학사』 형설출판사 1992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0두산 대 백과 사전 1999ww

  • [한국사]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
  • 연암의 진보적인 세계관과 사상을 알 수 있음.12) 찰십륜포(札什倫布) : 찰십은 티베트 말로 ‘대승이 살고 있는 곳’, 그곳에서 판첸라마를 접견하는 과정을 담음. 13) 반선시말(班禪始末): 반선은 판첸라마를 뜻함. 티베트 불교의 역사와 원리에 대해 논함.14) 황교문답(黃敎問答) : 열하에서 견문한 청조의 대외정책과 국내정치에 대한 박지원의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알 수 있음. 15) 피서록 (避暑錄): 열하의 피서산장에서 보고 들은 바를 적음.16) 양매

  • [실학사상]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실학사상의 개념과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실학사상의 목표 및 북학파(중상학파, 이용후생학파) 실학사상의 선구자 농암 유수원, 담헌 홍대용, 연암 박지원, 초정 박제가 분석
  • 사상가들의 사상적 연원을 박제가를 비롯한 실학자들에게서 찾는 경우마저 없지 않다. 참고문헌국사편찬위원회 - 한국사론 4 (조선후기), 민족문화사, 1992이종수 - 북학파의 인식과 문학, 상대주의적 시각과 역설의 미학, 태학사유형원 외, 강만길 외 역 - 한국의 실학사상, 삼성출판사, 1994역사학회 - 실학연구입문, 일조각, 1997주홍성이홍순주칠성, 김문용이흥용 역 - 한국철학사상사, 예문서원, 1989한국철학사연구회 - 한국실학사상사, 다움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