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론] 구운몽의 이해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줄거리
Ⅱ. 교과서에 나타난 『구운몽』
Ⅲ. 환몽구조를 통해 본 『구운몽』 분석
Ⅳ. 사회․ 역사적 현실을 통해본 『구운몽』 분석
Ⅴ. 문학 교육 측면에서 본 『구운몽』의 교육적 함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당나라 때 형산 연화봉에서는 서역에서 온 육관대사가 성진을 포함한 제자들과 더불어 법당을 짓고 금강경을 강론하고 있었다. 어느 날 육관대사는 용왕의 예물에 사례하기 위해 성진을 용궁으로 심부름 보내는데 성진은 용왕의 권유에 못 이겨 술을 마셨다가 그만 취하고 만다. 성진은 연화도량으로 돌아오는 길에 여덟 명의 선녀와 돌다리에서 마주쳐 가벼운 장난을 치는데 그날 밤 선녀들을 생각하며 불교의 도가 너무 적막하다는 회의에 빠지게 된다. 성진의 행적과 생각을 알게 된 육관대사는 성진을 내쫓는다. 성진은 인간 세상으로 환생하여 양 처사의 아들 소유小遊로 태어난다.
양 처사 내외 아래서 유복하게 자라면서 성진 즉 소유는 차츰 옛 생각을 잊게 된다. 본래 신선인 양 처사는 선계仙界로 돌아가고, 소유는 홀로 어머니를 모시며 살아간다. 소유는 과거를 보기 위해 서울로 가던 중 화주에서 진채봉을 만나고, 그녀와 혼인을 약속하지만 전쟁통에 헤어지고 만다. 소유는 산속에서 잠시 난리를 피하고 나와 진채봉을 찾아가지만, 진어사댁은 몰락하였으며 진채봉은 서울로 잡혀가 노비로 팔렸을 거라는 얘기를 듣게 된다. 과거 또한 다음해로 미루어지자 소유는 집으로 돌아온다. 이듬해 다시 서울로 떠난 소유는 낙양의 연회에서 계섬월이라는 기녀를 만난다. 계섬월은 소유의 혼인을 기다렸다가 첩이 되겠노라고 약속하며 서울의 정경패라는 규수를 추천한다.
참고문헌
이상익(1986), “구운몽의 주제”,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김병국(1990), “구운몽”,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설성경(1994), “구운몽이 지향하는 삶의 주제”, 『인문과학』제72호,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김병국(1994), “구운몽 이해를 위한 작가론적 접근”, 『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이원수(1996), “<구운몽>의 구조와 그 중층적 의미”, 『고전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김수봉(1999), “고소설에 대한 고등학교의 수준별 교수․학습방법 연구”, 『문창어문논집』제36권, 문창어문학회.
염은열(2000), “고전표현의 세계와 표현교육”, 『고전문학과 표현교육론』, 역락.
전성운(2002), 『조선후기 장편국문소설의 조망』, 보고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전古典인가, 고전苦戰인가-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Ⅰ. 들어가면서 Ⅱ. 고전문학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교수 방법의 문제1.1 작품 해석에 의존하는 지식 전달 위주의 수업1.2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작품 해석 기회의 부재1.3 작품에 대한 다양한 이설로 인한 해석의 문제1.4 총체적인 작품 감상의 결여2. 학습자 태도의 문제 2.1 고전문학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인식2.2 입시위주의 사교육식 수업에 대한 선호3. 평가의 문제3.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고전 소설의 주제인 권선 징악(勸善懲惡)을 예로 들 수 있다.2) 쾌락적(快樂的) 기능 : 문학은 독자에게 고차원적인 정신적 즐거움이나 미적 쾌감을 준다는 입장. 모든 예술의 직접적 목적은 쾌락이며, 쾌락은 정서적 자극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문학은 아름다움과 재미를 통해서 독자에게 흥미와 즐거움을 준다3) 종합적(綜合的) 기능 : 참다운 문학의 기원은 교훈설과 쾌락설, 어느 하나에 치우치지 않은 종합적인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문학은 독자

  • [교육] 고전소설교육론-사씨남정기
  • 고전소설교육론- 사씨남정기 - Ⅰ. ‘사씨남정기’ 이해하기1. 줄거리2. 작가 ‘김만중’의 문학사상3. ‘가정소설(가문소설)4. ‘사씨남정기’란 제목이 가지는 의미5. 인물분석Ⅱ. ‘사씨남정기’의 갈등구조1. 일관된 ‘선’와 확대되는 ‘악’2. 수동적인 ‘선’의 모습과 적극적인 ‘악’의 주도로 인한 갈등3. ‘적극적인 악의 근원’은 어디인가?Ⅲ. 교육현장에서의 ‘사씨남정기’1. 교과서 수록양상2 수록양상에 따른 한계3. 한계를 뛰

  • [한국문학사교육론] 신소설
  • 과 목 명 : 한국문학사교육론Ⅰ. 서 론1. 신소설의 개념2. 신소설의 문학사적 의의Ⅱ. 본 론1. 조동일의 『한국문학통사』속의 신소설2. 현 교육과정 속 신소설- 이인직 , 이해조 을 중심으로.3. 신소설의 교육에 대한 방법론 제시Ⅲ. 결 론Ⅰ. 서 론1. 신소설의 개념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

  • [고전산문교육론] 운영전
  • 고전 다시 읽기 몽유록, 신원문화사, 2004이성만, 「텍스트 이해에서 상호텍스트성의 역할」, 『언어 과학 연구 41호』, 2007우한용 외, 고등학교 문학 (상), (주)두산, 2003중학교 국어 3-2, 교육인적자원부, 2003김지연, 의 서사구조와 시점연구, 새얼어문논집, 2005김경미, 기획특집: 문학에서의 화자와 여성; 에 나타난 여성 서술자의 의의, 한국고전여성문학연구, 2002정희정, 고전문학: 의 액자기능과 서술 상황, 한국언어문학회, 2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