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사] 조수리 소설 `소이흑의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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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및 문학관

2. 조수리의 문학관

3. <소이흑의 결혼> 작품 살펴보기

4.<소이흑의 결혼> 자유롭게 바라보기(조원들의 토론결과를 바탕으로)

5.<소이흑의 결혼>의 한계점

6.조수리 소설이 가지는 의의

7. 결론

본문내용
조수리는 산서성 심수현 사람으로 그는 가난한 농촌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생산노동에 참가하였다. 조수리는 민요, 지방극을 무척 즐겼으며 한때는 농민들의 음악조직인 팔음회에 참가하기까지 하였다. 그의 이런 경력은 자기의 창작에 있어서 대중적인 스타일을 형성하는데 유리한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1925년에 그는 산서 장치사범학교 초급반에서 학습하였고 1926년에는 무능하고 부패한 교장을 반대하는 학생운동에 참가한 탓으로 제명처분을 받았다. 1927년에는 또 군벌을 반대한 것이 죄가 되어 감옥살이를 하다가 출옥 후엔 농촌 소학교에서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였다.
조수리는 일찍이 1933년부터 문학창작에 힘썼으나 비교적 큰 성과를 거둔 것은 연안문예좌담회에 참가한 이후이다. 그는 해방구의 반민족 반역자, 반약질 투쟁과과 조세감면, 토지개혁 등 일련의 대중투쟁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농촌생활과 그곳에서 활동하는 각 계층 인물과 익숙해졌다. 이 토대 위에서 그는 1943년 5월에 저명한 단편소설 ‘소이흑의 결혼’을 써냈으며 그해 10월에는 또 저명한 중편소설 ‘이유재의 판화’를 내놓았다. 이어 1945년 에는 장편소설 ‘이씨 마을의 변천’을 써냄과 동시에 도 ‘신세 고친 맹상영’, ‘토지’, ‘복귀’. ‘꼬마 경리’ ‘대물림 보배’ 등 우수한 단편소설들을 썼다. 이런 작품들은 현실생활 속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주제로 하였고 부단히 성장하는 새로운 농민형상을 부각시켰으며 예술적으로도 새롭고 독특한 대중화의 스타일을 이루었다. 조수리는 해방구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가의 한 사람으로, 특색있는 작품들로서 이 시기의 소설 창작에 이채를 더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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