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개론] 무가의 특징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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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論 - 일러두기

本論
1. 지역에 따른 무가의 특성
5. 무가의 지역적 보편성과 특수성
1) 지역적 보편성
2) 지역적 특수성
6. 무가의 유형
1) 서사적 유형의 무가
2) 전술적 유형의 무가
3) 서정적 유형의 무가
7. 무가의 ‘원본’ – 무가의 의미

結論

참고자료
1. 경기도굿
2. 제주도 지역의 서사 무가 –본풀이
3. 부정굿
4. 청신 계통의 무가
5. 삼신굿
6. 산신굿
7. 성주굿
8. 칠성굿
9. 제석굿
10. 서낭굿
본문내용
本論

1.지역에 따른 무가의 특성

1) 함경도

함경도 무가는 그 실상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는 실정이다. 남북이 분단된 지 반세기가 넘었고, 또한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임을 고려한다면 전통적인 굿이 사라졌을 가능성도 또한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조사된 함경도 굿은 분단 이후 월남한 무당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자료이다.

(1) 앉은 굿이 많으며, 특별한 거리에만 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유별나게 서사무가가 많은 지역으로, 이 점은 제주도 지역과 상통한다.
예) 도랑선비, 청청각시, 궁상이, 치원대 양산복, 짐가재굿
(3) [대표적] 망묵굿(망구기굿, 새남굿)-22거리, 3일간 밤낮으로 연속된다.
(4) 성주굿, 성인굿 또는 센굿, 횡수맥이, 또는 혼수국, 간지풀이, 산령굿, 살풀이 등.


2) 평안도
평안도 무가의 사정도 함경도와 별 차이가 없지만 정대복, 이정연 일행이 정통 평안도 굿을 보유하고 있어 이들에 의해 굿이 전승되고 있다.

(1) 다리굿, 선황굿, 요왕굿, 재수굿
(2) [대표적] 다리굿- 죽은이를 저승으로 천도하기 위해 행하는 굿으로 ‘다리’가 가진 상징성에서 한국인들의 죽음관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망자가 무녀를 통해 생전의 한을 푸는 ‘기밀’이 특히 중요하게 여거진다. 14거리로 되어 있으며, 이틀 또는 사흘 이상 행한다.
3) 황해도
황해도 무가는 인천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승되고 있다. 이 지역의 무가는 북한 지역의 굿 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북 지역의 굿을 대표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되어 있다.
참고문헌
낙동민속보존회, www.nakdong.org
한국무속협회 부산동래지부 까페 cafe.naver.com/munsusa
무속용어사전 http://saju112.com
드림위즈닷컴 http://cdic.dreamwiz.com
문화예술종합정보시스템 http://www.culture-arts.go.kr/
인터넷 지식 네이버 http://www.naver.com
한국 고전의 세계 (http://gojun.knu.ac.kr/musok.html)
<한국의 무속 신화> 김태곤 저
<한국구비문학개론> 김태곤 외. 민속원, 2003
<한국서사무가연구> 홍태한 저. 민속원, 2002
<한국의 굿> 이선주 저
<한국의 굿>하효길 외. 민속원, 2003.
<경기도의 굿> 하주성 저. 경기문화재단, 1999
<제주도 무속과 서사무가> 장주근 저 역락, 2001
<한국무가집1> 김태곤 저
<구비문학연구 제8집> 中 함경도 무속서사시연구
- ‘도랑선비, 청정각시노래’를 중심으로, 김헌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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