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게임문화, 인터넷게임] 워크래프트 분석 -최신작 3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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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워크래프트Ⅲ의 배경
전략시뮬레이션게임의 기원과 발전
전략시뮬레이션과 워크래프트 시리즈의 발전과정
워크래프트의 세계관

Ⅱ. 워크래프트Ⅲ의 시스템
워크래프트III 의 게임 시스템
영웅 시스템

Ⅲ. 워크래프트Ⅲ 분석
시공간의 측면에서 본 워크래프트 분석
컨셉의 문화적 요소들
그래픽과 사운드 측면에서의 분석

Ⅳ. 워크래프트Ⅲ의 게임플레이
싱글플레이 게임
멀티플레이 게임
사용자정의 게임

Ⅴ.타게임과의 비교
스타와 워크의 비교
본문내용
1.정의
전략시뮬레이션게임(realtime strategy game)이란 무엇인가? 요사이 컴퓨터게임의 질적, 양적 발전으로 인해 전략시뮬레이션게임에 대해 한마디로 정의내리기는 힘들 것이다.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면서 다양한 장르의 컴퓨터 게임들이 등장하였다. 인간을 이길 정도로 정교해진 체스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1970년대에는 비디오 아케이드, 홈비디오 게임 시스템, 그리고 개인용 컴퓨터도 탄생했다. 1980년대 초반에 이르자 컴퓨터 게임 소프트웨어의 제작은 하나의 산업이 되었다(Wilson, 1992). 지난 10년 간 개인용 컴퓨터의 용량이 급속도로 확장되면서 컴퓨터 게임도 지속적으로 발전하였고, 더욱 정세해진 그래픽과 사운드, 모뎀과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한 플레이어 다자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더욱 정교해진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컴퓨터 게이밍 월드(computer gaming world, cgw)』에 따르면, 1992년까지 수천 개의 공개 게임 이외에도 대략 4,000개의 컴퓨터 게임이 출시되었다(wilson, 1992). 이러한 제품들은 손과 눈의 공조가 요구되는 아케이드 양식의 게임으로부터 어드벤쳐형식에 그래픽과 사운드를 더한 역할 수행 게임, 도시나 은하에서 대안 생명체에 이르는 시스템의 성장과 발전을 플레이어들이 관장하는 시뮬레이션 게임까지 다양하다. 『컴퓨터 게이밍 월드(cgw)』는 현재 게임영역을 액션/아케이드, 어드벤처, 역할 수행 어드벤쳐, 시뮬레이션, 스포츠, 전략, 그리고 전쟁 등 7개 장르로 나눈다. 물론 이러한 범주들 사이에는 많은 부분이 중첩된다. 예를 들어 [Civilization]과 같은 제국 건설 게임은 전쟁 게임과 시뮬레이션 게임 중간에 위치하며, 많은 어드벤처 게임들이 아케이드 양식의 요소들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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