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을 통해 본 우리나라 교육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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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 개화기의 교육
(2) 일제 식민지 통치기의 교육
(3) 해방 이후의 교육
2.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
(1)교육열의 의미와 발단
(2)근대사회와 교육열의 전개
3.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
4.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결론
*생각해 볼 문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한국인의 국민성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높은 교육열 또한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교육열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개화기에서 해방 이후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열이 높아지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교육열을 바라보는 한편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개화기의 교육
1)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임진왜란, 정유․병자호란을 거치며 조선왕조의 봉건적 체제가 해체되었다.
-근대교육의 기반 형성; 실학의 사상적 전통이라는 기반 위에 서구문물이 전래되었다.
-교육개혁운동 대두; 개화사상파는 개화를 통한 부국강병, 자주자강을 주장하였다.
2)근대교육제도의 도입을 위한 노력
①정부
-동문학 설치(1882); 실무자 양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육영공원 설립(1886); 서양지식을 습득시켜 근대 국가 체제 정비에 필요한 관료를 양성했다.
-교육관련 법규 제정; 「한성사범학교관제」,「외국어학교관제」「소학교령」등
②개화파
-박영효; 『건백서』에서 국민계몽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강조한 바 있다.
-유길준; 『서유견문』에서 근대적인 학교제도 소개 및 교육개혁안을 제시하였다.
③언론
-「한성순보」; 서구의 교육제도와 교육상황 소개하며 교육이 부국강병의 기초임을 역설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157p~210p) 손준종 저/ 문음사
<교육열의 사회문화적 구조>(88p~120p) 오만석 외 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54p) 심성보 외 공저/ 열린아트
<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오욱환/교육과학사
<교육학대백과사전 3> 하우동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사교육비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논문>(9p~10p)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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