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을 통해 본 우리나라 교육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한국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 개화기의 교육
(2) 일제 식민지 통치기의 교육
(3) 해방 이후의 교육
2. 시대적인 흐름을 통해 본 교육열의 원인
(1)교육열의 의미와 발단
(2)근대사회와 교육열의 전개
3.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본 교육열
4.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결론
*생각해 볼 문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서론
한 국가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이다. 한국인의 국민성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높은 교육열 또한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교육열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역사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개화기에서 해방 이후까지 이어져 오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교육열이 높아지게 되었는지 알아보고, 다음으로 제도화 이론의 시각에서 교육열을 바라보는 한편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본론
1. 한국 근대교육제도의 흐름
(1)개화기의 교육
1)시대적 배경
-격변의 시대; 임진왜란, 정유․병자호란을 거치며 조선왕조의 봉건적 체제가 해체되었다.
-근대교육의 기반 형성; 실학의 사상적 전통이라는 기반 위에 서구문물이 전래되었다.
-교육개혁운동 대두; 개화사상파는 개화를 통한 부국강병, 자주자강을 주장하였다.
2)근대교육제도의 도입을 위한 노력
①정부
-동문학 설치(1882); 실무자 양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을 실시하였다.
-육영공원 설립(1886); 서양지식을 습득시켜 근대 국가 체제 정비에 필요한 관료를 양성했다.
-교육관련 법규 제정; 「한성사범학교관제」,「외국어학교관제」「소학교령」등
②개화파
-박영효; 『건백서』에서 국민계몽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 강조한 바 있다.
-유길준; 『서유견문』에서 근대적인 학교제도 소개 및 교육개혁안을 제시하였다.
③언론
-「한성순보」; 서구의 교육제도와 교육상황 소개하며 교육이 부국강병의 기초임을 역설하였다.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157p~210p) 손준종 저/ 문음사
<교육열의 사회문화적 구조>(88p~120p) 오만석 외 공저/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위기의 공교육 어디로 가야 하는가?>(54p) 심성보 외 공저/ 열린아트
<한국사회의 교육열: 기원과 심화> 오욱환/교육과학사
<교육학대백과사전 3> 하우동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사교육비 실태 조사 및 경감 대책 연구-논문>(9p~10p) 교육인적자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