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 논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8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여는 글

Ⅱ.논술수업 엿보기
1. 제시문의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의 주장을 정한다.
2. 전체적인 글쓰기
3. 글쓰기 설계하기

Ⅲ.논술대비 시사모음
1. 정치, 경제
2. 사회, 문화
3. 교육
4. 환경, 인권
5. 국제, 통일
6. 정보화
7. 철학 , 사상

Ⅳ.논술 때려잡기
1. 기출문제분석
2. 이렇게 나왔다!
3. 2006년 논술 예상 문제
4. 선배의 논술 후기

Ⅴ. 닫는 글

※참고자료

본문내용
갈수록 대학에서 반영하는 논술의 비중이 커져가고 있다. 물론 서강대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논술에 의해 당락이 결정되기까지 하니 서강대학교에 지원하려는 수험생에 있어서는 실로 논술이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동서양을 막론하는 최고의 고전에서부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까지 논술에서 출제되는 그 범위는 엄청나기 때문에 부담감에도 불구하고 막막한 수험생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최근 3년(2002, 2003, 2004년도)의 서강대 논술 문제를 분석하고 경향에 맞히어 예상문제 또한 제시해 보려고 한다.
일단 서강대학교 논술의 특징을 간략하게 제시한다면 우선은 그 주제 설정에 있어서 '인간'에 관련된 논제가 많이 등장 한다는 것이다. 학문을 탐구하고 진리를 추구하면서 정의를 실천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는, 사랑과 믿음을 갖춘 전인교육을 지향한다는 교육 이념과 맞닿아 있는 면도 있다. 그리하여 일반적인 주제인 것 같으면서도 그 시대의 논쟁거리를 고려하기 때문에 시대에 대한 구체성이나 특수성도 가지고 있다고 봐야한다.
인간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다루어지는 인간의 쾌락, 혹은 노동, 인간성 등이 제시되는데 이러한 논제 자체들은 그리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제시문에 있어서 아무래도 인간의 속성을 주로 다루다 보니 인간의 내면을 깊이 탐구한 동서양의 고전이 많이 출제가 되기 때문에 제시문의 내용자체가 평이하지는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이라면 특정한 배경 지식이 없이도 읽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충분히 제시문을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 서강대의 입장이다.
참고문헌
- 올바른 논술교육을 위한 연구 모임, 「논술 서론만 쓰면 다 쓴다」, 1995, 교연미디어
- 한겨레신문, 민중의 소리, 세계일보, 경향신문, 서울신문, 고뉴스, 매일경제, 국민일보, 내일신문 등 신문자료
- 황경식, 「토론꺼리 논술꺼리1,2,3」, 열림원, 1996
- 캘빈 S.홀, 버논J.노드비, 「융 심리학 입문」, 문예출판사, 2004
- 김진성, 「교육, 문제는 많지만 대안도 있다」, 말과창조, 2000
- 강치원, 「원탁식 아카데미 환경논술토론」, 중명출판사,1997
- 변재옥, 「정보화사회의 프라이버시와 표현의 자유」,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문교육방법] 인터넷을 활용한 과정 중심 작문 모형(협동작문)
  • 논술문을 관련짓는 것도 효율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6) 인터넷 매체 활용 쓰기의 강조인터넷의 영향력이 증대되면서 인터넷 글쓰기에 대한 교수-학습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댓글’의 특성이 분석되기도 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인식 등이 조사되기도 했다. 인터넷 글쓰기, 인터넷 글에 대한 답글 달기 등은 매우 현실적인 쓰기 현상이므로 이와 관련된 쓰기 과제와 학습 활동을 적극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제 7차 국어 교과서에

  • [국어교육] 중학교 쓰기영역 교과서분석
  • 국어 교과서 : 색의 사용이 눈에 띄지 않았다.7. 그 밖의 것- 중학교 생활국어 (7차 교육과정) : 보충․심화 활동이 있고 또 그 안에‘자기점 검’이라는 부분을 만들어서 학생들의 단 원 학습 습득 정도를 파악하면서 수준별 학습을 함께 나타나게 했다.- 6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교과서 : 단원의 마무리가 문제 형식. 7차 교육 과정의 생 활국어에서는 정리 형식으로 단원을 마치는 것을 볼 수 있음.4) 생활 국어 쓰기 영역 학년별 분석 (7 - 9학년)(1) 7학년

  • 교과서 수록 현대소설교육의 실제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3단원 독서와 사회
  • 국어능력의 신장을 가져올 수도 있고 문학 작품의 올바른 이해와 감상이 이루어지게 할 수 있게 된다.Ⅲ. 맺음말- 이러한 토의활동을 통한 소설교육은 분명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토의 학습은 시간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또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가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즉 이러한 수업은 지금의 학교 현실 상황과는 상당한 괴리감을 가지고 있다. 교육 실습을 나갔을 때의 관찰한 수업시간의 문학교육은 이러

  • 서답형 문항 제작과 분석(중학교 국어)
  • 분석/종합 등의 고등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국어과 논술 문제에서는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것을 많이 다루곤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주를 이룰 경우 학생들은 문학 작품 ‘해설’을 ‘공부’할 우려가 있다. 교과서나 참 고서에 나와 있는 해설을 이해하고 암기하여 재생해내는 데 애를 쓸 수 있다는 것이다. 하여 문학 작품을 다루되, 다른 교과의 내용과 신문 기사를 함께 제시하였다. 이러한 글 을 읽는 방법은 중학교 2학년 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국어과 교육의 과정과 평가 4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53.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54.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능과 내용- 6Ⅲ 수행평가의 방법1. 반응 구성문항72.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73. 구술시험84. 토론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