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용어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정의
2) 특수 교육 진흥법 상의 정의
3) 장애 아동의 분류


Ⅱ. 교육 ( Education )

1) 교육적 접근법의 이론적 근거
- 심리역동적 접근법 과 그 한계점
- 행동적 접근법과 그 한계점
- 생태학적 접근법과 그 한계점

2) 학급 운영의 실제


Ⅲ. 직업 교육 (Vocation)

1) 직업의 의미
2) 직업생활에서의 어려움
- 취업 실태
- 직업 교육의 운영실태
- 현장에서 장애아가 갖는 어려움
- 현장에서 고용주가 갖는 어려움
3) 전환 직업 교육의 실제
- 전환교육
- 현장 중심의 전환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그림1> 현장실습 중심의 전환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그림2> 직업교육의 편성
<표1>현장실습중심의 전환직업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표2> 현장실습 중심의 전환 직업교육 지도 계획안 예시
<표3> 학생의 실태 - 김○○ 학생
<그림3> 전환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구안된 프로그램의 실제적용 사례

4) 해결책 제시
- 직업 생활 전환의 성공요인 (가족, 부모, 교사의 역할)
- 전환과정 지원체제 구축방안


Ⅳ. 가족문제 (Family issues)

1) 가족문제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
2) 가족 내에서의 장애아동 유발 요인
- 부모의 영향
- 사회 경제적인 영향
- 가족간의 조직력 및 상호작용
- 조부모의 영향
3) 가족이 갖는 어려움
4) 가족문제의 해소를 위한 해결방안


Ⅴ. 삶의 질 ( Quality of life )

1) 삶의 질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
2)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과 사회·정서적 기술
3) 사회·정서적 기술 함양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
4) 가정 생활의 실태
5) issues
-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스트레스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여가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념 정의와 관련된 문제

정서장애라는 말은 행동장애라는 말로 그 표현이 바뀌어 가고 있다. 그 이유는 정서장애라는 용어는 아동 그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일종의 질병으로 간주하는 반면, 행동장애라는 명칭은 나타나는 부적절한 행동만 수정하면 정상아동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서장애보다는 행동장애라는 명칭을 붙일 때 아동의 교육계획을 수립, 집행하기에 보다 명확함을 줄 수 있고, 미래지향적인 치유가능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최근에는 법적 용어는 아닐지라도 많은 학자와 교사들 사이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내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정서장애와 외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행동장애를 동시에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의 현상을 정서와 행동을 분리하여 이해하여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내포하고 있다. 정서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이나 감정적 상태를 말하기 때문이다.

2.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

우리나라의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1994년 12월 공포된 개정 특수교육진흥법상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근거로 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 6항목으로 나누어지고 정서·행동장애의 기준은 “다음 특성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지니며, 장기간 심하게 그 증상을 나타내는 자”를 말한다.
① 지적・신체적 혹은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는데도 학습 성적이 부진한 경우
②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③ 정상적인 환경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경우
④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경우
참고문헌
현장실습 중심의 전환 직업교욱 프로그램이 정서장애 고등부 학생의 직업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1999,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정서장애분과)
장애성인의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과정(2002, 김형일)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2003, 여광응 외, 학지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2003, 조윤정 )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성향 아동과 일반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비교 ( 2002, 김현숙 )
ADHD의 이해 ( 1999, Green, Christopher ,민지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특수아동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선택 적용 능력- 개개 아동의 독특한 요구에 맞는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 능력- 특수 아동의 학습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활용 - 특수 아동에 대 한 전환기 교육과 직업지도에 관한 전문 능력- 과제 분석과 행동적 수업 목표 진술에 관한 능력바. 특수 교육에 대한 결과를 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특수 교육 운영체제의 평가 방안에 대한 능력 -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 경영 진단에 대한 능

  • 장애아 전담 보육시설(정의,지원,현황,종사자자격기준, 역할, 직무과욕, 활성화 대책, 시설사례)
  •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1. 장애아 전담 보육시설에 대한 정의2.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지원3. 장애아 전담보육시설 일반 현황4. 장애아 전담 보육의 종사자 자격기준5. 장애아 전담 보육교사의 역할 및 직무교육6. 장애아 보육정책 활성화를 위한 제안※장애아 전담보육 시설의 예장애아 전담 보육시설은 장애아동만을 보육하는 시설로 장애아동 보육에 관련해서는 보건복지부가 1995년부터 정책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지원제도가 마련되어져 왔으며, 96

  • 장애아 전담 보육 파워포인트 PPT
  • 장애아동이자원봉사자의 가정에 방문하여 1박2일 동안 함께 생활하는 것) 2. 또래 놀이 - 졸업생들에게 사회성 증진과 놀이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놀이활동 프로그램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신장시키고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발육의 촉진, 운동기능, 사회성, 정서발달을 도모한다. 3. 유아체조교실 - 정기적으로 신나는 율동 및 체계적인 신체움직임을 해봄으로써 유아들의 신체 인식 및 유연성, 모방력, 지구력

  • [자료목록] 다운증후군,자폐아 정서
  • 정서장애아교육 : 1986: 5(”86.12):146-14919 자폐아를 위한 음악치료김보경,문장원 : 대구대재활과학연구 : 1986: 7,1(”86.6):65-7820 자폐아 를 위한 행동수정 의 절차장귀자 : 특수교육학회지 : 1985: 6(′85.6):137-15621 자폐아동 치료교육 의 이론적 모형김현순 : 한국문화연구원론 : 1985: 46(′85.7):183∼21222 자폐아 의 치료 와 교육 에 관한 연구김연진: 상지대병설전문대론문집 : 1985: 4(′85.8):249-27123 자폐아 발달장애아 교육진단김정권 : 특수아동교육: 1

  • 교육심리학(중간)
  •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 구성주의적 접급교육심리학의 개념도2. 학습자 영역1) 학습자의 발달과 인지적, 정의적 개인차 및 특수한 학습자에 대해 다룬다.2) 인지적 개인차에 관해서는 지능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정의적 개인차에 관해서는 성격과 자아개념을 중심으로 다룬다.3) 특수한 학습자에 관해서는 학습부진아,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영재아 등을 중심으로 논의한다.3. 교수․학습에 대한 영역1) 행동주의적, 인지주의적,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