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관찰] 생후 36개월의 유아기 아동의 놀이 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 목적 및 관찰 주제
2. 관찰 방법
3. 놀이 관찰 결과 : 놀이 활동에서의 사회성 및 인지능력의 발달
(1) 놀이에서 드러나는 유아기 아동의 특성
(2) 놀이 형태
4. 관찰 행동의 발달적 의미와 지도방법
(관찰보고서)
- 본문내용
-
3. 놀이 관찰 결과 : 놀이 활동에서의 사회성 및 인지능력의 발달
(1) 놀이에서 드러나는 유아기 아동의 특성
① 의사소통의 발달
아동은 또래 친구들 보다 선생님들과만 의사소통하며, 도움을 청하거나 결과물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아이들은 서로의 이름을 알고 있는 듯 했지만, 이름을 부르거나 서로 의사소통하는 일은 드물고, 각각의 아이들은 주로 선생님과 의사소통을 시도하려고 하였다. 아이들의 의사소통에서 흥미로웠던 점은 선생님과의 대화에서는 비교적 또박또박 말을 잘 하는 듯 보이던 아이들도, 아이들끼리 놀거나 어떤 상호작용을 할 때에는 "아~"하며, 마치 옹알이하듯 정확한 의미 전달이 힘들어 보이는 형태로 말을 한다는 점이다.
② 사회적 상호작용
아이들은 노는 모습에서 상호작용은 자주 보이지 않았다. 협동놀이로서는 서너명의 아이들이 함께 파리를 잡기 위해 비슷한 장난감을 각각 손에 쥐고 한 방향으로 뛰어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아이들의 상호작용의 형태는 협동이나 병행의 사회적으로 더 발달된 형태보다는 대부분 모방이나 물체 중심의 연합놀이의 형태가 많았다.
아이들의 행동에서 상호작용하는 모습은 많이 볼 수 없었지만, 서로의 이름을 알기도 하고, 친분관계도 일부에서 보였으며, 인기 없는 아이도 눈에 띄는 것으로 보아 아이들은 서로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유아기의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같은 놀이실 안에서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려보이는 아이들은 혼자 따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