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관찰] 생후 36개월의 유아기 아동의 놀이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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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목적 및 관찰 주제

2. 관찰 방법

3. 놀이 관찰 결과 : 놀이 활동에서의 사회성 및 인지능력의 발달
(1) 놀이에서 드러나는 유아기 아동의 특성
(2) 놀이 형태

4. 관찰 행동의 발달적 의미와 지도방법

(관찰보고서)
본문내용
3. 놀이 관찰 결과 : 놀이 활동에서의 사회성 및 인지능력의 발달
(1) 놀이에서 드러나는 유아기 아동의 특성
① 의사소통의 발달
아동은 또래 친구들 보다 선생님들과만 의사소통하며, 도움을 청하거나 결과물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아이들은 서로의 이름을 알고 있는 듯 했지만, 이름을 부르거나 서로 의사소통하는 일은 드물고, 각각의 아이들은 주로 선생님과 의사소통을 시도하려고 하였다. 아이들의 의사소통에서 흥미로웠던 점은 선생님과의 대화에서는 비교적 또박또박 말을 잘 하는 듯 보이던 아이들도, 아이들끼리 놀거나 어떤 상호작용을 할 때에는 "아~"하며, 마치 옹알이하듯 정확한 의미 전달이 힘들어 보이는 형태로 말을 한다는 점이다.
② 사회적 상호작용
아이들은 노는 모습에서 상호작용은 자주 보이지 않았다. 협동놀이로서는 서너명의 아이들이 함께 파리를 잡기 위해 비슷한 장난감을 각각 손에 쥐고 한 방향으로 뛰어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아이들의 상호작용의 형태는 협동이나 병행의 사회적으로 더 발달된 형태보다는 대부분 모방이나 물체 중심의 연합놀이의 형태가 많았다.
아이들의 행동에서 상호작용하는 모습은 많이 볼 수 없었지만, 서로의 이름을 알기도 하고, 친분관계도 일부에서 보였으며, 인기 없는 아이도 눈에 띄는 것으로 보아 아이들은 서로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유아기의 아동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같은 놀이실 안에서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려보이는 아이들은 혼자 따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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