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원전 의학입문 상한론]의학입문 구갈갈증 해수기침 상한초증 원문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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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백통탕(白通湯)
처방. 소음병(小陰病)의 하리(下利)하는 병증을 치료할 때 쓴다. 총백(葱白) 4개, 건강(乾薑) 1냥(兩), 부자(附子; 날 것) 1개를 물로 달여 2회에 나누어 복용한다. 음한(陰寒)을 구축(驅逐)하고 양기(陽氣)를 온통(溫通)하는 효능이 있다.

소음증에 맥이 가라앉고 궐랭하고 번조하며 혹은 건구역질하며 맥이 없고 잘 물을 양치질하나 삼키려고 하지 않음은 사역탕과 백통탕이 주치한다.
蛔厥證에 煩躁 吐蛔하며 好水浸舌하되 而不欲嚥者는 理中湯에 加烏梅니라.
회궐증에 번조 토회하며 호수침설하되 이불욕연자는 이중탕에 가오매니라.
*蛔厥(회궐)
蛔蟲의 感染으로 인해 惹起되는 急性 腹痛과 四肢厥冷의 病證이다. 症狀은 腹部가 絞痛하고 四肢이 冷하며 痛甚하면 汗出하고 或은 涎沫를 吐하기도하며 或은 蛔蟲을 吐하기도 하고 時發時止하며 或은 寒熱을 隨伴하고 胃腸機能이 紊亂되는 證候를 나타낸다. 膽道蛔蟲病 或은 蛔蟲性腸閉塞病의 類이다.
회궐증에 번조하고 회충을 토하고 물이 혀에 잘 잠기되 삼키려고 하지 않는 환자는 이중탕에 오매를 가미한다.
右[上]一段은 論傷寒初證이 未有不自 頭疼 項强 身痛 發熱 惡寒 有汗 無汗
或咳嗽 或渴而始者라.
상일단은 논상한초증이 미유불자 두동 항강 신통 발열 오한 유한 무한 혹해수 혹갈이시자라.
위 한 단락은 상한병 초증에 두통 항강 신체통 발열 오한 땀이 있고 땀이 없고 혹은 기침하고, 혹은 갈증나는 시초가 없을수 없음을 논의함이다.
故提之於此하니 過七日不愈者는 皆雜證也라.
고제지어차하니 과칠일불유자는 개잡증야라.
그래서 이에 제기하니 7일이 지나도 낫지 않으면 모두 잡증이다
본문내용
經熱하면 則口燥煩하여 而欲水 潄나 裏寒하면 則水入하되 而不敢嚥이라.
경열하면 즉구조번하여 이욕수수나 리한하면 즉수입하되 이불감연이라.
경락에 열이 있으면 입이 건조하고 화끈하고 물을 양치질하려고 하나 속이 차면 물이 들어가되 감히 삼키지 못한다.
陽明證에 漱水不嚥하고 身熱하며 或微惡寒은 熱在經而不在裏니 必逼血上行하여 爲衄血이니 黃芩湯이오.
양명증에 수수불연하고 신열하며 혹미오한은 열재경이부재리니 필박혈상행하여 위뉵혈이니 황금탕이오.
양명증에 물을 양치질하고 삼키지 않으며 몸이 뜨겁고 혹은 약간 오한이 있고 열이 경락에 있으나 속에 있지 않으면 반드시 혈을 핍박하여 위로 운행하여 코피가 되니 황금탕이요.
瘀血證에 漱水不嚥하고 外無寒熱하며 喜忘 如狂하니 犀角地黃湯이오.
어혈증에 수수불연하고 외무한열하며 희망 여광하니 서각지황탕이오.
어혈증에 물을 양치질하나 삼키지 않고 밖으로 한열이 없고 잘 건망하고 미친 듯하니 서각지황탕이요.
少陰證에 脈沈 厥冷 煩躁하며 或乾嘔 無脈하고 好漱水不嚥者는 四逆湯과 白通湯이 主之라.
소음증에 맥침 궐랭 번조하며 혹건구 무맥하고 호수수불연자는 사역탕과 백통탕이 주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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