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7천만의 시장경제 이야기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7천만의 시장경제 이야기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삼성에 입사하고 연수기간에 과제로 내준 것입니다.
세세한것까지 신경썼으며 감상도 많이 썼기 때문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목 차
1.서론(책소개)
2.본론(줄거리 요약)
1)경제학의 10가지 기본구성요소
2)경제 성장을 위해 필요한 7가지요소
3)경제 성장과 정부 의 역활
3.결론(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책 소개) 흔히들 ‘시장 경제’라는 단어를 들으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고는 한다. 왜냐하면 그 용어 자체가 마치 경제학, 혹은 관련 학문을 전공한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말처럼 어렵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또한 유명인사들은 텔레비전 등의 언론 매체를 통해 경제에 대한 식견을 이야기 할 때, 마치 ‘알아들을 사람만 알아들어라’ 라는 식의 난해한 강연을 하고는 한다.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시장 경제란 전문적인 지식인들만 알 수 있는 아주 고 난이도의 학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러나 시장 경제의 원리란 결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어려운 것이 아니며, 우리 생활 속에서 늘상 겪고, 또 보아오는 친숙하면서도 간단한 원리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많은 전문가들이 시장 경제를 이야기 할 때, 어려운 말을 자주 쓰고는 하는데 사실 단어 자체만 쉬운 말로 바꾼다면 그리 어려울 것도 없는 것이 바로 이 ‘경제’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7천만의 시장경제 이야기’를 좀더 많은 사람이 읽어야 하는 것이다. (중략)
Ⅱ. 본 론 (줄거리 요약) ◎ 제1부 경제학의 10가지 기본 구성요소 1. 우선 첫째로 꼽은 것이 바로 인센티브이다. 인센티브(incentive)의 사전적인 의미는 ‘동기 부여를 목적으로 행하는 자극’이다. 이는 업무에 있어서 일하는 사람의 의욕을 고취시켜주고, 더 나아가 기업은 물론 우리 사회 전체의 수익성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의 시장 원리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에 하나이다. 작가는 이렇듯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주는 인센티브는 자본주의뿐만이 아니라 사회주의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하고 있다. 능력제라는 말로도 쓰이는 인센티브는 이기주의자의 행동뿐만 아니라 이타주의자의 행동에도 영향을 줄 정도로 모든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중략)
Ⅲ. 결 론 (느낀점) 마지막 책장을 덮은 지금 그 어떤 책을 읽은 것보다 많은 생각을 들게 만들었다. 책을 읽는 내내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고, 또한 많은 사실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우선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었고, 또 옳다고 믿었던 상식(?)들 중에 많은 것들이 매우 잘못되었던 것을 깨달았다. 그 한 예로 ‘복지’에 관련된 것을 이야기하겠다. 흔히들 복지정책이 잘된 나라가 국민들이 살기 좋은 나라고, 또한 국가가 부강해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나 역시도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그런 생각들이 매우 잘못된 것이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3부의 내용에서도 보면 알 수 있듯이, 과다한 복지 정책은 오히려 국민의 일할 동기, 즉 인센티브를 줄여 국가의 경쟁력을 서서히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는 것이다. 경제학이라는 학문에 대해 체계적인 공부를 하지 않은 나로써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사실이었다.
참고문헌
7천만의 시장경제 이야기
지은이 마이클 워커 지음 | 김정호 옮김
출판사 자유기업원
출간일 2004.11.25 | 194p | ISBN : 89842911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만족하고 훌륭합니다
  • sangsangl***
    (2017.06.04 03:58:34)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브랜드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시장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에 기업명과 다른 별도의 공동상표를 부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딱딱한 기업명보다 부르기 쉬운 공동상표를 선호하는 경향을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기업이 몇 개의 사업부에 대하여 각각 개별적인 공동상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기존의 사업분야와는 다른 별도의 신규사업에 진출할 때 기업명이 공동상표로 적합하지 않거나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공동상표를 만들기도 하며, 브랜드 확장의 결과

  • [경영환경] 사회공헌 활동 조사
  • 경제협력시대의 거대한 잠재시장인 중국의 미래 정보통신인을 배출하고 있는 연변 과학기술대학의 우수학생을 초청, 정보통신 시설 견학 등을 위주로 한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한중 양국간 문화교류 및 민간외교의 토대를 마련하고 KT의 우수한 상품과 기술을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KT는 IT 강국 한국의 우수성과 KT가 세계적으로 정보통신의 선두주자임을 각인시켜 주었다. -베트남에 초등학교 준공, 기증’94년 베트남 사업 진출 이후 현지

  • [일본문화] 일본만화에 대한 고찰
  • 기업의 혁신의지가 어울어 진다면 머지않아 우리 현실에 맞는 게임산업으로 당당히 일어서 세계의 주도자가 되리라 확신한다. 이것은 단지 만화산업에 얽매인 단순사업이 아닌 바로 우리 문화와 사회를 형성해 가는 확실한 미래사업이 될 것이다. 일본 만화변천에 대한 역사적 연구 (논문)세계의 만화 만화의 세계 - 1991 미진사만화보기와 만화 읽기 - 1994 한나래세계를 감동시킨 애니메이션 이야기 - 1996 초록배 http://members.iworld.net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 경제를 흔든 코로나19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김정겸(2009).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공동체의식과 학습준비도가 학습효과에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1), 73-92.-김종숙(2007). 이러닝 학습성과의 영향변인 탐색과 인과분석의 교육정책적 함의. 열린교육연구, 15(3), 101-125-남윤서, 2010, 중앙일보, 온라인 개학 대비과제형 수행평가 금지, 부모 찬스 막는다-박찬영, 2020. 공기청정기 제조 제나노 매니저 코로나 바이러스 크기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경제관계, 황군의 본의와 국가총동원, 서서히 지구전에 들어, 시국의 재인식따위로 이루어졌다. 이 책에서 그는 황도주의란 한마디로 말하면 태고이래의 왕도(王道)의 대의(大意)를 만세일계(萬世一系)의 황실을 중심으로하는 일본인의 국가 신념 위에서 절대화한 것이며, 일본의 건국정신에 연원을발하여 정치, 경제, 문화, 도덕 일체를 관류하는 근본원리라고 한다. 이러한근본원리에 바탕을 둔 황도주의의 골자를 그는 다음의 여섯 가지로 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