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e비지니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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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제너럴 모터스
(1)배경
(2)주요역할
(3)주요효과
2. SK그룹
(1)SK주식회사
(2)SK텔레콤
3. 삼성물산
(1)인터넷쇼핑몰 사업
(2)인터넷방송
(3)인터넷경매
(4)사이버 트레이딩
(5)find KOREA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1) 배경
1999년 1월 2일, 미국을 대표하는 두 자동차회사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와 포드(Ford)는 실리콘 밸리 전체를 뒤흔들 만한 엄청난 계획을 발표했다. 두 회사 모두 앞으로는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하는 그들의 구매업무를 인터넷을 통해 처리하겠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거대한 두 회사가 온라인으로 모든 구매 관련 업무를 처리하게 되면,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당시의 연간 200억 달러에서 2~3년 내에 약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었다.
GM은 디지털 경제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고 인터넷 중심의 사업 체제를 구축하고자 ‘99년 8월에 이를 전담할 ’e-GM'을 출범시켰다. e-GM은 GM의 새로운 비즈니스 그룹(business group)으로 약 300명의 조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e-GM은 그때까지 부분별로 부가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던 GM의 인터넷 사업을 총괄하고 향후 GM이 인터넷 기업으로 변신하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GM이 이 같은 e-GM을 설립한 주요 배경은 GM과 같은 초우량 제조기업도 이제 인터넷을 활용하지 않으면 향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2) 주요역할
①인터넷의 전략적 사업화
-인터넷 사업을 하나로 통합하여 하나의 포털 사이트에서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
②인터넷을 활용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
-인터넷과 자사 제품 및 서비스를 결합한 전혀 새로운 개념의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노력
ex)인터넷 자동차인 ‘Web Car' - GM은 차량 인터넷 서비스 시스템인 ’온스타 (on-star)'를 선택 사양으로 판매, 향후 기존의 온스타가 제공하던 서비스에 인 터넷 접속, 음성 안내, 교통 정보 제공, 증권 거래 등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기능을 보강하여 첨단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카(Web Car)'를 개발
③‘인터넷 속도’로 움직이는 사업 프로세스 구축
-인터넷을 중추적 기반(back bone)으로 ‘자동차 속도’에서 앞으로는 ‘인터넷 속도’ 로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사업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사업장을 인터넷을 통해 연결시키고, 부품 구매에서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통합 사업 프로세스를 구축
참고문헌
디지털 혁명과 기업의 e-Business 전략 (대한상공회의소)
윤성한, 생산라인에서 온라인으로 (2000. GM인터넷 자료 등 참조)
월간 웹 비즈니스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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