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지체아 교육] 특수학급운영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특수학급 운영 현황
1) 특수학급 운영 형태
2)특수학급 구성
2.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3. 특수학급 운영의 개선방안
1) 특수학급 교육효과에 대한 회의적 시각
2) 교육과정의 개발
3) 특수학급 학생진학에 따른 교육의 연계체제 문제
4) 자격을 갖춘 교사의 확보
5) 현직연수와 장애아의 이해
6) 특수학급 유지에 대한 오해
7) 특수학급의 장학지도 관점
8) 특수교육을 위한 예산 예산 편성과 집행문제

●결 론

본문내용
첫째, 특수학급의 교육효과에 관한 회의적 시각- 특수학급 교육의 목적은 특수학급에 입급 되는 학생들의 제한적인 능력을 인정하면서 그들의 지적 수준과 능력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데 있다. 그러나 학력중시의 교육관이 지배적인 현실에서는 일반학급의 학력 위주의 교육에 밀려 특수학급의 학생 개개인 능력과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활동은 무관심 속에서 흘러가 버리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 교사, 학부모 모두가 특수학급에서의 교육 효과를 과소평가 할 뿐 아니라, 회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특수학급 교육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둘째, 특수학급의 통합교육이 효과적으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현재 선진국에서의 특수교육은 분리교육과 물리적 통합교육 단계를 지나 질적 통합교육 단계에 진입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부분적인 통합교육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에서는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또 노력도 하고 있지만, 효과적인 통합교육 개선방안이나 모형이 개발·보급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안산:국립특수교육원, 2000.
김정권, “특수교육 지원인력의 다원화 방안,” 현장특수교육, 3/4월호, 2001.
김정권 외, “일반학교에서의 장애학생 지원체제,” 연구자료, 1997.
김형일, “교육인적자원부로의 개편에 따른 특수교육의 역할과 과제,” 현장특수교육, 1/2월호,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ㅔ 큰 도움이 되었습니디
  • yunsu***
    (2019.08.21 13:09:21)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