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마케팅] 블루오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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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공을 위한 미래 전략]

Part1. 블루오션 전략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2)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Part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1) 시장경계선 재구축하라
2)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 하라
3) 비고객을 찾아라
4)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Part 3. 블루오션 적략 실행
1)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2) 전략 실행을 전략화 하라
3) 결론 :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본문내용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경영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까지 화제가 되고 있다. ‘블루오션’에 왜 생겨났으며, 도대체 ‘블루오션’이라는 용어는 무엇일까?
치열한 경쟁과 빠른 기술변화, 거시 경제 변수의 불안함 등으로 인해 기업의 경쟁 환경은 어느 때보다도 불투명해 보이고, 심심찮게 들려오는 글로벌 기업의 위기와 CEO의 교체, 그리고 살아남기 위해 주력사업에 대한 구조조정도 불사하는 지독한 뉴스까지 접하다 보면 지금 잘 나가는 일등 기업이라 하더라도 앞날이 불안해지긴 마찬가지일 것이다. 언제 시장에서 도태될지 모른다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이렇게 불안한 현 사회에서 저자들은 기존 사회를 ‘레드오션’이라 비유하고 그 해결책을 ‘블루오션’ 이라고 명칭한 것이다.
저자들은 기업이 이 불안한 사회에서 미래에 부상할 신시장을 포착하고 창조하기 위해서는 블루오션 전략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전체 시장을 레드오션(Red Ocean)과 블루오션(Blue Ocean)으로 구성된 바다로 가정했다. 레드오션은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산업을 뜻하며 이미 세상에 잘 알려진 시장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명확하게 그어진 산업간 경계 내에서 기업들이 경쟁자들로부터 서로 시장을 빼앗기 위해 유혈 경쟁을 벌이게 된다. 반면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나타내며 아직 우리가 모르고 있는 시장 공간이다. 따라서 게임의 규칙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블루오션에서는 새로운 수요 창출과 고수익 성장의 기회를 누가 먼저 발견할 것인가가 무엇보다 중요한 이슈로 부각된다.
...........................<중략>.............
참고문헌
[블루오션의 전략] 김위찬,르네 마보안 지음,교보 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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