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가정부적응으로 인한 청소년 가출과 학교 부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가출청소년에 관한 이해
2. 청소년의 특징
3. 가출청소년 현황
4. 프로그램 계획서
- 본문내용
-
1) 가출 청소년의 특징
․ 개인적 요인 - 정신병리적 징후, 행동적 특징, 연령, 생활태도 등이 지적
․ 가정적 요인 - 산업화로 인한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증가
․ 또래집단 요인 - 불량한 교우관계, 집단지도를 받는 것이 유익
․ 학교 요인 - 입시위주의 교육 등과 같은 학교생활에 부적응
․ 주변환경 요인 - 가출의 횟수가 늘어감에 따라서 성인 오락시설, 유흥업소의 출입률이 높아짐.
이 외에도 공장, 술집, 유흥장소 등에 취업하여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2) 가정부적응을 원인으로 가출한 청소년의 특징
청소년 가출의 구체적인 동기가 주로 가정 내의 문제에 의한 것이라는 점에서 가정 내의 문제가 가출의 주된 원인으로 논의되고 있다.
산업화가 가져다준 삶의 변화는 가족구성원의 핵가족화와 여성취업의 증가로 인하여 농경사회의 가족과는 달리 부모의 부재로 인해 자녀들의 각종 문제를 일으킬 기회를 주게 되고, 특히 결손가정은 가족본래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어 그 속에서 성장하는 청소년들은 쉽게 가출행위를 야기하게 된다.
․ 결손가정: 계부모 가정, 보모가 별거하거나 이혼한 가정의 경우에는 계모나 계부와의 갈등, 편애, 방임 학대, 가정불화 등이 발생하기 쉬우며, 청소년들은 그러한 가정으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가출하게 된다.
․ 정상적인 가정: 부모의 불화, 부모의 지나친 간섭 혹은 기대, 자녀에 대한 관심부족, 혹은 방임 등으로 자녀들이 반발심을 가지게 되고 결국 가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르크스 뒤르켐 베버의 종교 이론의 특징한국 종교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
- 과제중심모델보고서 사례적용 포함
- 특수아동의 장애유형 한 가지를 선택하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가상의 상담사례를 상담과정에 따라 작성해보십시오 내용을 작성한 후 가족과 어떻게 연계할 것인지 함께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 제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국제결혼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국제결혼의 현황,문제점,해결방안
- [미디어론]비판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해서
- 집단 어떻게 마 치는가
- 남녀갈등 (젠더갈등) 우리나라 실태분석과 원인분석 및 남녀갈등 사례분석과 느낀점 / 남녀갈등과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생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