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무역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전무역이론, 근대무역이론, 현대무역이론의 무역이론에 대해 비교분석한 내용입니다.
- 목차
-
Ⅰ. 고전 무역 이론
1. Adam Smith의 절대우위론
2. D. Ricardo의 비교우위론
3. J. S. Mill의 상호수요설
Ⅱ. 근대 무역 이론
1. G. Haberler의 기회비용설
2. H-O 정리
3. Loentief의 역설
4. Stolper-Samuelson정리
Ⅲ. 현대 무역 이론
1. 기술격차론
2. 제품수명주기이론
3. 대표적 수요이론(theory of representative demand)
4. 기술인력모형(human Skills Model)
5. 연구개발(R&D)요소이론
6. 차별적 상품(Differentiated Products)이론
7. 규모의 경제 이론
8. 입수가능성(availability)이론
9. 환경 Gap이론
10. 잉여 분출설
- 본문내용
-
Ⅰ. 고전 무역 이론
1. Adam Smith의 절대우위론
고전학파로써 자유무역을 주장한 Smith는 무역발생의 원인이 절대적 노동생산성의 국가간 차이에 있 다고 보았다.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하여 어떤 재화의 생산비용이 절대적으로 낮으면 그 재화 생산에서 절대우위 (absolute advantage)를 가진다고 한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높으면 절대열위(absolute disadvantage) 를 가진다고 한다.
(1) 절대우위론의 가정
1) 노동만이 유일한 생산요소이다.
2) 생산량이 노동투입량에 정비례한다.
3) 생산비용이 생산물의 가격을 결정한다.
4) 각국의 임금이 같다.
5) 자유무역이 행하여 진다.
6) 거래비용이 무시해도 적을 만큼 작다.
이 때 A국은 B국에 대해 X재에 노동량이 B국보다 덜 투입되므로 X재에 절대우위를 갖는다. B국은 반대로 Y재에 절대우위를 갖는다. 즉 A국은 X재에 B국은 Y재에 완전특화하면 무역이득이 발생한다.
(2) 절대우위론의 비판
각국 재화의 상호관계에서 절대우위와 절대열위의 재화를 동시에 가지고 있을 때에만 국제 분업의 성립이 가능.--이론의 한계
(3) 절대우위론의 의의
절대우위의 개념만으로는 무역발생을 설명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단기에 또 개별 산업에 주목할 때에는 절대우위론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 가격에 대비하여 내용이 많이 비약한것 같습니다.
- hjm***
(2012.05.18 09:51:07)
- 그냥 쓸만함...................
- sandgl***
(2009.11.07 21:40: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