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3자 물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 3자 물류의 개념

2. 본론
- 3자물류의 성장 및 등장배경
- 3자물류의 발전과정
- 3자물류의 형태적 구분

3. 결론
- 3자물류의 기대효과
- 3자물류로 인한 실제적 효과
- 3자물류의 필요성
본문내용
- 3자 물류의 정의
1996년 일본정부가 완성한 ‘경제구조의 변혁과 창조를 위한 프로그램’에서의 3자물류 정의 : 화주에게 물류개혁을 제안하고, 포괄하여 물류업무를 부탁 받는 ‘수화업무’ ① 물류서비스 수준의 향상 ② 물류기관 코스트의 절감 ③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무기로서, 쌍방계약에 근거하여 물류업무를 외부에 위탁(아웃소싱)하는 것
- 한국 3자물류 등장배경
기존의 기능별 물류계약 형태가 국가물류비를 증가시킴
IMF 이후 기업들이 구조조정 차원에서 물류분사
기업들의 연쇄공급망 관리(SCM)의 확대
빠른 글로벌화
자사 물류활동을 물류전문업체에 외주한 화주기업은 운송비 • 보관비의 절감, 재고수준의 감소 등에서 가장 큰 효과를 얻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대형 물류전문업체가 누리는 규모의 경제효과를 화주기업과 공유하게 된다는 것이다.
화주기업은 3자물류를 통해 비용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고객요구에 대한 신속한 대응, 유통채널애 대한 통제력 향상등의 효과를 얻을수 있음.
자가물류에 너무 치중하여 고정투자비 부담이 크게 증가
자가물류는 경기변동과 수요 계절성에 의한 물량의 불안정,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물류경로의 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를 지니고 있음
IMF체제 이후 내수경기의 장기침체와 수출부진으로 이같은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
고 있음
주요선진국의 자가물류축소와 물류전문업체에 자사물류를 위탁하는 3자물류의 활성화 → 미국의 경우 90%이상의 기업이 3자 물류를 활용
우리나라의 경우 3자물류에 대한 낮은 신뢰, 물류활동의 통제력상실에 대한 우려로
자사물류 고수→ 화주기업의 물류서비스 니즈를 제대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물류업자가 거의 없는 물류산업의 낙후가 그 원인임
물류전문업자를 이용한 3자 물류가 활성화될수록 기업의 투자비•운영비 부담의 경감과 물류비 절감이 확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물류의 정의 및 범위2. 물류활동의 구성요소3. 제3자 물류4. 물류산업의 정의 및 특징Ⅲ. 글로벌 물류산업 환경분석1. 글로벌 물류환경2. 글로벌 물류산업의 현황3. 글로벌 물류산업의 트렌드Ⅳ.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분석1. 터미널 운영사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2. 3PL 기업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Ⅴ.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

  • [A+레포트]글로벌 물류 리더기업 성장을 위한 사례분석 및 발전전략
  • 물류산업의 발전은 글로벌 경쟁력과 시장 지배력을 갖춘 국제물류리더 기업의 육성과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을 통한 체질개선을 통해 추진되어야 한다. 1만개 이상의 국적제조업체가 해외에 진출해 있고, 수출입에 크게 의존하는 경제구조를 지니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물류 수요가 많은 실정이다. 그러나 이러한 물류수요의 대부분은 자가물류나 2자물류 형태로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대형 3자 물류기업의 등장이 어려운 형편이다. 이는 국

  • [A+레포트]글로벌 물류기업 서비스 네트워크와 시사점 및 성장전략 사례연구
  • A+레포트글로벌 물류기업 서비스 네트워크와 시사점 및 성장전략 사례연구Ⅰ. 연구개요Ⅱ. 제3자 물류(3PL) 기업 개요와 서비스 네트워크 및 시사점1. 대한통운1) 사업개요2) 서비스 네트워크3) 시사점2. (주)한진1) 사업개요2) 서비스 네트워크3) 시사점3. 현대택배(주)1) 사업개요2) 서비스 네트워크3) 시사점4. CJ GLS1) 사업개요2) 서비스 네트워크3) 시사점5. 제3자 물류(3PL) 기업 종합분석Ⅲ. 항만운영 물류기업 개요와 서비스 네트워크

  • [scm]스타벅스와 물류
  • 스타벅스와 물류- 제3자 물류Ⅰ. 스타벅스코리아의 제3자 물류 연혁 및 현황Ⅱ. 스타벅스코리아의 물류흐름도(배송 및 운송)Ⅲ. 스타벅스코리아의 물류센터Ⅳ. 스타벅스코리아의 물류관리시스템Ⅴ. 스타벅스코리아의 성공요인(제3자 물류 측면)* 느낀 점* (참고) 제3자 물류* 참고문헌현재 국내의 테이크 아웃 커피시장이 빠르게 팽창하고 있다. 북미에서 성공한 스타벅스가 1999년 7월 미국 본사와 신세계가 50대 50으로 출자해 스타벅스코리아가 설

  • [물류론]스타벅스와 물류
  • report스타벅스와 물류- 제3자 물류통상학과 3학년 이호헌통상학과 3학년 우성후경제학과 3학년 최창성관광과 3학년 우상웅스타벅스와 물류- 제3자 물류Ⅰ. 스타벅스코리아의 제3자 물류 연혁 및 현황Ⅱ. 스타벅스코리아의 물류흐름도(배송 및 운송)Ⅲ. 스타벅스코리아의 물류센터Ⅳ. 스타벅스코리아의 물류관리시스템Ⅴ. 스타벅스코리아의 성공요인(제3자 물류 측면)* 느낀 점* (참고) 제3자 물류* 참고문헌현재 국내의 테이크 아웃 커피시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