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의미,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제언 분석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개념,종류,특징,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 한계,제언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정의,유형,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제언
- [교육학,교육학개론,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 [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목차
-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 본문내용
-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서, 학교의지도하에서 아동/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를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각 교과벽로 아동이나 학생을 가르치는 지시의 게열을 말한다. 여기서 교과란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를 학습자의 성장이나 발달단계에 맞추어 취사선택한 것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생각은 첫째, 각 교과는 그 자체의 논리와 체계가 있고 둘째로, 학습이란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전개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다. 교과란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 분류한 교과의 체계이다. 이렇게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교과를 통해 학습자로 하여 문화유산을 유용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려는 것이다.
■철학적 배경
; 본질주의 이다.(문화, 논리성, 노력, 훈련, 교과중시)
■기본입장
-교육의 문화적 기능을 중시한다.
- 참고문헌
-
-분석 교육학 , 서울고시각 p421~438
-교육학 개론 , 가산출판사 , 엄주정/공석영/이규명 p227~228
-현대 교육학 개론 , 형설 출판사 , 김필석/오막록/ 조태성 p413~427
-교육학 입문 , 학지사 , 최진승외 공저 p230~233 (표참고)
-교육학의 이해 , 형설 출판사 , 임창재 저 p219~2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