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4. 인간중심 교육과정
본문내용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서, 학교의지도하에서 아동/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를 의미한다. 바꾸어 말하면 각 교과벽로 아동이나 학생을 가르치는 지시의 게열을 말한다. 여기서 교과란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를 학습자의 성장이나 발달단계에 맞추어 취사선택한 것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생각은 첫째, 각 교과는 그 자체의 논리와 체계가 있고 둘째로, 학습이란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전개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다. 교과란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 분류한 교과의 체계이다. 이렇게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교과를 통해 학습자로 하여 문화유산을 유용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려는 것이다.
■철학적 배경
; 본질주의 이다.(문화, 논리성, 노력, 훈련, 교과중시)
■기본입장
-교육의 문화적 기능을 중시한다.
참고문헌
-분석 교육학 , 서울고시각 p421~438
-교육학 개론 , 가산출판사 , 엄주정/공석영/이규명 p227~228
-현대 교육학 개론 , 형설 출판사 , 김필석/오막록/ 조태성 p413~427
-교육학 입문 , 학지사 , 최진승외 공저 p230~233 (표참고)
-교육학의 이해 , 형설 출판사 , 임창재 저 p219~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
  • 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Ⅰ. 서론Ⅱ. 학문중심교육과정1. 장점2. 단점Ⅲ. 교과중심교육과정Ⅳ. 경험중심교육과정Ⅴ. 인간중심교육과정1. 사회적 발생배경2. 심리학적 발생배경 -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3. 이론적 발생배경1) 논지의 모호2) 교육 본질에 대한 이해 소홀3) 견해의 불일치참고문헌Ⅰ. 서론1900년대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의 유형분류(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수유형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유형분류(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수유형 교육과정)목차교육과정의 유형I. 교과중심 교육과정II. 경험중심 교육과정III. 학문중심 교육과정IV. 인간중심 교육과정V. 특수 유형 교육과정1. 중핵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융합 교육과정4. 통합 교육과정5. 개방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교육 사조에 따른 주요 교육과정을 분류하면 지식중심이냐 경험중심이냐에 따라서 일련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 (1)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정의①교과란: 교수목적을 위해 인류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조직체이다.②교과 중심 관점: 학교는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는 것을 주된 임무로 삼는 사회적 기관이다. 즉 기본적인 읽기, 쓰기, 계산기능의 숙달과 모든 교육받은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사실과 전문 용어에 대한 지식, 선량한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공통되고 기본적인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2)교육목적과 내용①목

  • [방통대교육학과]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E형Ⅰ. 서 론교육과정은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 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 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 [교과중심][선택중심][구조중심][인간중심][지역사회]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분석Ⅰ. 개요Ⅱ. 교과중심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Ⅲ. 선택중심교육과정Ⅳ. 구조중심교육과정1. 사회적 발생배경2. 심리학적 발생배경-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3. 이론적 발생배경4. 유형1) 균형형2) 개인형3) 관련형4) 방법 기조형5) 학습자 중심형6) 과정 강조형5.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