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인정 평가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정평가모형(Accreditation model)
(1) 정의
(2) 역사
(3) 절차
(4) 목적
(5) 장. 단점
(6) 대안방법

2. 대학평가인정제
(1) 대학평가인정제란?
(2) 형태
(3) 목적
(4) 결과활용

3. 구체적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정평가모형은 고전적 평가모형의 하나로 그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전적 평가모형들 중에서 ‘감사활동’ 논리를 활용한 것이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파악된다. ‘감사활동’은 오래전부터 공부원이나 감사관이 현장에 파견되어 직접 관찰하고 조사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감사논리를 바탕으로 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장학감사활동”이 가장 오래된 고전적 평가모형의 근원이라 볼 수 있으며, 영구에서의 장학감사활동을 미국에 도입하여 개발한 ‘인증평가모형’이 비교적 오랜 역사를 지닌 고전적 평가모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미국의 학교와 대학들을 대상으로 이 평가활동을 통해 학교교육이 질 관리방안으로 정착되어 활용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도 인증평가활동을 찾아볼 수 있는데, 작년 서울여대를 포함한 여러 대학을 대상으로 시행된 대학종합평가가 그것이다. 인증평가를 통해 종합적으로는 우수대학 그리고 교육 및 사회봉사영역에서는 최우수대학이라는 영예를 얻었다. 또 학교 내에서는 자체적으로 대학평가를 준비하면서 잘 드러나지 않았던 학교의 문제점들을 많이 개선하였다.
초, 중, 고등학교 시절 장학사님이 오신다고 전날 교실바닥을 깨끗이 물걸레질 하던 기억들도 알고 보면 장학감사활동과 같은 맥락으로 인증평가활동인 것이었다.
이렇듯 학교에서, 교육에서 또 사회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 곳이라면 어디든 사용되는 인정평가모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도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학문분야평가기관의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개선안
  • 교육협의회는 전국 4년제 대학교가 회원이 되어 대학 운영의 자주성을 높이고 공공성을 앙양하며, 대학의 상호 협조를 통하여 대학교육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법(법률 제3727호)에 의하여 1982년에 설립된 기관이다. 대교협은 1982년 설립이후, 대학 평가를 통해 대학의 발전을 유도하였다. 이 과정에서 대교협은 “대학의 학과별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1986), “학과평가편람”(1990), 그리고 “1991~2000 학과평가인정

  • 교육평가의 모형
  • 성태제(2005).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450-473.교육평가 모형House(1983) 8가지 평가모형객관적-주관적 인식론, 객관적-주관적 윤리론, 공리주의적-직관적․다원적 정치론 토대체제분석모형, 행동목표모형, 탈목표모형, 예술비평모형, 인정모형, 반론모형, 상호작용모형Worthen, Sanders와 Fitzpatrick(1997) 6가지 모형목표중심 평가, 운영중심 평가, 소비자중심평가, 전문가중심평가, 반론중심 평가, 참여자중심 평가Smith(1994) 7가지목표적 접근, 경영적 접근, 연구

  • 교직실무D) 유치원평가의 변화과정을 서술하시고 발전방향을 제언하시오.(유치원 평가의 개념, 변화과정, 발전방향제언)
  • 평가는 시작단계에 있다.그러므로 교육기관으로서의 유치원이 보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국가 정책에 부합하는 유치원 운영 관리를 강화하며 학부모들에게 유치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유치원 기관평가는 매우 중요하다.따라서 유치원 기관평가를 위해 국가에서는 1999년 한국교육개발원에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촉진을 위한 유치원 평가체제 구축’과 2000년에 ‘유치원 모의 평가를 통한 유아교육평가모형 확립방안

  • 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
  • 교육과정의 바탕이 되도록 해야 한다. ☺ 비지시적 모형은 산업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열린 교육, 자기 지시적 학습 등의 대안을 제시했는데, 특히 학습 상황에 학습자의 자율적 선택, 자기조정, 자기계획, 융통성 있는 집단화, 학습자의 교수자 역할 겸임, 학습자들에 의한 학습과제 선정, 학습자 자신의 준거에 의한 평가 등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지시적 수업 vs 비지시적 수업지시적 수업은 사실, 규칙, 행동계열을

  • 도덕과교육 정치교육, 도덕과교육 수행평가, 도덕과교육 인지적접근, 도덕과교육 교수학습모형
  • 교육의 정치교육, 도덕과교육의 수행평가, 도덕과교육의 인지적 접근, 도덕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 분석Ⅰ. 도덕과교육의 의의와 목적Ⅱ. 도덕과교육의 학교수업1. 도덕과에서의 평가의 문제2. 규범의 습득3. 판단력 형성Ⅲ. 도덕과교육의 열린수업Ⅳ. 도덕과교육의 정치교육Ⅴ. 도덕과교육의 수행평가Ⅵ. 도덕과교육의 인지적 접근Ⅶ. 도덕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배려 모형(정의적 영역 중심)2. 가정 연계 모형(도덕과 학습만의 한계 인정-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