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모형]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의 정의
2. 배경
3. 평가 준거
4. 특성 및 활용
5. 평가 절차
6 . 수혜자 중심 평가의 장 · 단점
7. 적용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consumer-oriented evaluation)은 Scriven(1974)에 의해 제안됐으며 교육을 일종의 서비스 행위로 간주하고 교육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것들을 제품 혹은 상품으로 여겨 교육의 소비자인 학생과 학부모에게 어떤 교육을 제공하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모형이다.

경제학적 관점에서 보면, 교육은 3차 산업에 해당하고 서비스업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교육행위는 서비스 혹은 일종의 서비스 상품이며 학교와 교사는 교육이라는 상품의 생산자이고 판매자다. 이에 반해 학생들과 학부형은 교육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서비스 또는 상품의 소비자라고 할 수 있고 이미 만들어진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 중에 특정 프로그램을 취사선택해서 사용하는 경우 학교와 교사들도 교육적 상품의 소비자에 해당한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필요한 상품을 현명하게 선택, 구매할 수 있도록 도울 목적으로 공공 또는 전문 기관에서 각종 상품에 대한 평가 보고서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제공하듯이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대해서 일가견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서 교육적 서비스 상품의 소비자인 학생, 학부형 또는 교사를 대신하여 교육적 서비스의 상대적 장단점을 판단하여 학생, 학부형 또는 교사들에게 교육적 서비스 또는 상품을 현명하게 선택, 구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려는 평가를 수혜자지향 평가모형 (消費者志向 評價模型 consumer oriented evaluation model), 고객중심 평가모형 (顧客中心 評價模型 client centered evaluation model), 또는 소비자보호 평가모형이라 한다.
참고문헌
배호순, 「프로그램 평가론」 , 원미사, 1994
변창진 외, 「교육평가」 , 학지사, 1996
성태제 , 「학습활동의 평가」, 『교육마당 21』 2000년 2월호
이영만 외 , 「학교 · 교육기관 평가」 , 한국문화사 2004
Blaine R. Worthen외 ,「Program Evaluation - Alternative Approaches and Practical Guidelines」, Longman Publishers USA/ N.Y. ,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요자중심교육 정의, 수요자중심교육 대두, 수요자중심교육과 사이버교육(인터넷교육),NIE(신문활용교육),수준별학습, 수요자중심교육 개선방향
  • 중심의 교육과정이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와 같은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도 또한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은 수요자 중심으로 초점이 맞추어진 수월성 제고의 축과 기본적 소양과 능력의 확보를 위한 기본 능력 교육이라는 두 축으로 구성이 된다. 이렇게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기 위해 7차 교육과정의 지향하는 모형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특히 교육 과정의 이론 모형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학

  • [학교운영위원회]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기능,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위원선출,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육과정심의,개선방향 분석
  • 교육 개혁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학교 단위 책임 경영 안에 대해 교육에 관한 국가위원회는 학교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려는 전략을 제시하는 모형이라고 평가하고 그 적용을 위한 실제적 지원을 해 오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미국의 교육이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볼 때 앞으로 국제 교육개혁의 초점은 학교단위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책임경영의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는 추정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행정은 교육정책 중심의 행정으

  • 교육평가의 모형 - 목표중심모형, 판단모형, 의사결정 촉진 모형, 교육평가 모형의 비교
  • 평가에 종속되는 경향결과에 대한 평가만 강조기술적 합리성만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실제 측면 평가 불리목표중심모형의 장점과 제한점목표달성모형을 보완개선하려는 모형평가란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평가자는 목표의 달성 뿐 아니라 목표의 질도 고려전문가의 역할 중요판단의 준거 : 내재적 준거와 외재적 준거2. 판단모형Scriven(탈목표평가, 가치판단)형성평가와 총괄평가프로그램의 개선에도 관심수혜자 중심 평가비교평가(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

  • [지역사회복지]교회의자원을활용한지역사회복지
  • 모형1) 자원봉사 활성화 모형2) 지역 사회복지기관 지지 모형3) 사회적 책임 공동연대 활동 모형4) 교회 중심의 사회복지 서비스 모형2. 지역사회를 위한 교회사업의 절차1) 자원 확보2) 지역사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3)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교회사업의 절차 예III. 교회 자원을 활용별 사업의 실태1. 교회의 공간 개방1) 교회 공간 개방의 개념2) 교회 시설 자원 활용 실태3) 공간개방을 통한 시설사용의 예2. 교회 지역사회복지사업의 교육분야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