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 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책을 활용한 유아교육 -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 1 그림동화책의 의미 2 그림동화책의 활용 3 책을 활용한 유아교육의 연구고찰
- [영유아교수방법] 만 4세를 위한 동화를 선정하여 문학적 접근법을 활용한 활동망을 작성하시오
- 언어지도 접근법 중, 문학적 접근법을 설명하고 그림책을 한 권 정하여 모엔(Moen)의 모델(그림책 소개, 구조의 인식, 몰입활동) 세 단계에 적용하여 언어지도 방법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 발달에 맞는 동화책을 한권 선정하셔서 문학적 접근 활동의 세 단계에 맞추어 구체적인 활동과 지도방법을 제시해 보세요
- 유아문학이 언어발달과 영유아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에 대해 우선 논하시고 하나의 연령을 선택하시어 한 도서를 선정 후 그 도서를 통
- 목차
-
<1>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
<2> 실제 사례
<2-1> 참외 아저씨와 수박 아줌마
<2-2> 움파룸파의 빵 가게
<2-3> 소원을 이룬 돌로콩
<3> 동화 활동 시 교사의 질문 유형
- 본문내용
-
1) 읽기 전 동화내용 추측하기
그림동화책 읽기에 앞서 동화내용을 추측해 봄으로써 동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흥미를 유발하며, 유아에게 새로운 어휘와 개념에 대해 친숙하게 하기 위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읽기를 위한 준비단계 (warm-up stage)라 할 수 있다. 유아의 수준이나 흥미 정도에 따라 질문의 수나 양을 조절한다.
2) 표지 읽기
그림 동화책이 표지에 있는 그림을 천천히 읽는다. 표지의 제목, 저자, 삽화가 출판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눈다. 표지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가 있을 것인지 예측해 본다.
3) 함께 읽기 및 감상하기
① 책을 읽어줄 때에는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천천히 똑똑한 발음으로 읽어준다. 지나친 기교나 연극적 제스처, 성우 같은 능란한 구연보다는 교사의 밝고 따뜻한 목소리와 태도가 더욱 중요하다.
② 책을 읽어줄 때에는 일방적으로 읽어주는 것보다 유아의 언어적 수준과 상상력,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며 반응을 감지하면서 읽어준다. 한 번에 책을 다 읽을 필요는 없다. 책을 어떻게 읽어 나갈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다. 한 두 유아에게 읽어줄 때에는 유아의 질문에 충분히 대답하고 대화를 나누면서 읽어주는 것이 좋으나, 소집단이나 대집단에게 읽어줄 때에는 한 두 유아의 질문에는 간단히 대답하고 넘어가서 이야기의 맥락이 끊어지지 않도록 유의 한다.
③ 책을 처음 읽을 때는 읽는 도중에 토론을 하거나 설명하려고 멈추는 것은 좋지 않다. 유아들은 중단 없이 언어의 리듬과 함께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첫 번 읽을 때에는 모든 유아들이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큰 팩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6). 유아 언어교육 활동자료.
이경우(1996).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이경우외 4인(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양서원.
이경우(1997).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다음세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