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 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적 접근의 유아 언어교육

<2> 실제 사례
<2-1> 참외 아저씨와 수박 아줌마
<2-2> 움파룸파의 빵 가게
<2-3> 소원을 이룬 돌로콩

<3> 동화 활동 시 교사의 질문 유형
본문내용
1) 읽기 전 동화내용 추측하기
그림동화책 읽기에 앞서 동화내용을 추측해 봄으로써 동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흥미를 유발하며, 유아에게 새로운 어휘와 개념에 대해 친숙하게 하기 위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읽기를 위한 준비단계 (warm-up stage)라 할 수 있다. 유아의 수준이나 흥미 정도에 따라 질문의 수나 양을 조절한다.

2) 표지 읽기
그림 동화책이 표지에 있는 그림을 천천히 읽는다. 표지의 제목, 저자, 삽화가 출판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눈다. 표지 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가 있을 것인지 예측해 본다.

3) 함께 읽기 및 감상하기

① 책을 읽어줄 때에는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천천히 똑똑한 발음으로 읽어준다. 지나친 기교나 연극적 제스처, 성우 같은 능란한 구연보다는 교사의 밝고 따뜻한 목소리와 태도가 더욱 중요하다.
② 책을 읽어줄 때에는 일방적으로 읽어주는 것보다 유아의 언어적 수준과 상상력,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하며 반응을 감지하면서 읽어준다. 한 번에 책을 다 읽을 필요는 없다. 책을 어떻게 읽어 나갈지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다. 한 두 유아에게 읽어줄 때에는 유아의 질문에 충분히 대답하고 대화를 나누면서 읽어주는 것이 좋으나, 소집단이나 대집단에게 읽어줄 때에는 한 두 유아의 질문에는 간단히 대답하고 넘어가서 이야기의 맥락이 끊어지지 않도록 유의 한다.
③ 책을 처음 읽을 때는 읽는 도중에 토론을 하거나 설명하려고 멈추는 것은 좋지 않다. 유아들은 중단 없이 언어의 리듬과 함께 이야기를 전체적으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첫 번 읽을 때에는 모든 유아들이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 큰 팩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참고문헌
교육부(1996). 유아 언어교육 활동자료.
이경우(1996).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이경우외 4인(1997). 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양서원.
이경우(1997). 수학교육을 위한 문학적 접근. 다음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 분임협의결과보고서 - 그림책 맛있게 요리하기
  • 동화에서였다.”라고 말한바와 같이 문학적 경험을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 유아에게 매우 의미 있음을 알 수 있다.유아들은 그림책 속에 담긴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 이야기에 대해 생각하고 의미를 구성하며 그 구성 속에서 언어를 학습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야기 속에 포함된 여러 관계 까지도 통합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이와 같이 유아에게 그림책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가 문학에 접하는 최초의 경험을 그림책이 제공하기 때문이다.그림책은 유

  • 유아놀이지도 - 과학영역
  • 교육의 필요성(Lorton과 Walley)Ⅱ. 유아발달과 과학Ⅲ. 과학영역과 환경구성1. 실내 환경구성2. 실외 환경구성3. 유아과학활동의 자료와 도구Ⅳ. 과학영역의 발달에 따른 연령별 놀이지도1. 연령별 신체, 사회성, 정서, 언어, 인지발달 2. 연령별 놀이지도Ⅴ. 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1. 유아 과학 교육의 목표(Roche 1964)2. 유아 과학 교육의 내용(Leeper와 동료들)3. 우리 나라 제 6차 유치원 교육 탐구 생활 영역의 내용Ⅵ. 과학영역의 응용1. 문학적 접근을

  • (아동수과학) 문학을 통한 수학교육 이론정리
  • 유아에게 문학적 경험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와 관련된 과학 활동으로 이끌 수 있는 토대가 되면서, 수 ․ 과학뿐만 아니라 언어, 조형, 동작, 음악 등과 같은 다른 교과 영역의 활동으로 안내하기도 한다.- 문학작품을 활용하여 수 ․ 과학과 다른 교과영역을 통합으로 교육할 때 영유아들은 연결된 지식을 갖게 되 고, 통합적 사고를 하게 됨으로써 수 ․ 과학적 개념과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2) 문학 활동을 통한 접근 과정(1) 수 ․

  • 문학을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
  • ☆문학을 통한 총체적 언어접근☆1. 유아기 언어교육의 관점어떻게 언어학습을 시켜야 하는가는 교육철학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취하고 있음1920년대: 성숙주의에 입각한 언어교육 1960년대~1980년대 후반: 행동주의에 입각한 학교교육을 위한 준비도 교육1980년대 이후: 상호작용주의에 입각한 총체적 언어교육1990년대 중반: 총체적 언어교육과 음운, 단어중심의 교육을 지지하는 균형 잡힌 언어교육2. 총체적 언어 접근법1)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

  • 영유아의 언어지도의 내용과 방법
  • 영유아의 언어지도의 내용과 방법1,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 영역 2,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 영역3. 영아를 위한 언어지도 원리4, 말하기, 듣기지도의 접근이론1, 유치원 교육과정의 언어생활 영역 1) 성격듣기: 일상적인 이야기와 문학작품을 듣는 가운데 바르게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문학적 흥미와 우리말의 재미를 느끼도록 하는데 중점.말하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말하는 능력을 기르며, 상대방을 배려하여 말하는 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