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의 승진, 보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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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 승진 제도
1.1. 승진의 개념과 의의
1.2. 승진의 기준
1.3. 현행 교원 승진 제도 규정의 내용
1.4. 교원 승진제도 개선 관련 사항에 대한 설문
1.5. 현행 교원 승진 제도의 문제점

2. 교원 승진제도의 쟁점 분석
2.1. 한국 교총- 수석 교사제
2.1.1. 수석 교사제의 기본 방향
2.1.2. 한국 교총의 수석교사제 방안
2.1.3. 한국 교총과 교육부 안의 차이점
2.1.4. 수석 교사제의 문제점
2.2. 전교조- 교장 선출 보직제
2.2.1. 교장 선출 보직제의 개념
2.2.2. 전교조의 학교자치와 교장 선출 보직제 기본 방안
2.2.3. 교장 선출 보직제의 문제점

3. 교원의 보수
3.1. 교원 보수의 정의
3.2. 교원의 보수결정 원칙
3.3. 교원의 보수 실태-교원 보수체계의 변천
3.4. 교원 보수 체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 성과급제도
4.1. 성과급제도의 도입 배경
4.2. 성과급의 정의
4.3. 성과급의 현황
4.4. 성과급 제도의 쟁점
4.5. 성과급 제도의 개선 방향

5. 교원평가
5.1. 현형 교원평가의 한계점 및 새로운 교원평가의 도입 배경
5.2. 2005년 교원 평가 시안-교사중심
5.2.1. 평가목적
5.2.2. 평가자
5.2.3. 평가관리자
5.2.4. 단위학교 및 교육청 교사평가관리위원회 설치운영
5.2.5. 평가 내용, 도구 및 방법
5.2.6. 평가결과 처리 및 활용
5.3. 다른 나라의 교원 평가
5.3.1. 미국
5.3.2. 영국
5.3.3. 독일
5.3.4. 프랑스
5.3.5. 일본
5.4. 2005년 교원평가 시안에 대한 반응, 고찰 및 발전방향
5.4.1. 전교조의 반응
5.4.2. 2005년 교원평가에 대한 고찰
5.4.3. 교원 평가의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1. 승진의 개념과 의의

(1)교육 인사 행정
교육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 활동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과정(김창걸, 1997)이다.
교육 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과 이들이 교육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제 반 행정 활동을 제반 행정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 전문직 및 일반직을 확 보하고 그들의 자질을 향상시키며 근무 의욕을 높여주는 일련의 행정 지원 활동 (서 정화외, 1995; 9)
이와 같은 교원 인사 영역은 선발, 자격 부여, 현직 연수, 승진, 전보 전직 등의 개념이 포함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교원 양성이나 교원 연수에 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많았으나 교원 승진에 대해서는 최근에 들어서야 사회적으로 논의가 되고 있다.

(2)승진의 개념
동일 직렬 내에서의 직위상승을 의미한다.
승진에 따라 상위직급에 임용되면 책임과 권한이 증가되고, 임금 및 근무 여건이 개선된다.
교원의 경우 교사가 교감으로, 교감이 교장으로 임용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3)승진의 의의
구성원에게 보상 수단 내지 욕구 충족 수단을 제공
인적 자원을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조직 구성원이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능력계발의 수단
참고문헌
강인수(2003), 한국에서의 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교육행정학연구 21(4) 1-21
성기옥(2004), 교원평가의 쟁점과 발전방향에 대한 토론, 새교육 4월호 22-26.
신상명(2004), 교원평가의 쟁점과 발전방향, 학교경영 5월호 14-18.
신상명(2004), 교원평가의 핵심과제와 발전방향, 새교육 11월호 46-51.
신상명, 정수현(2002), 교원성과급을 위한 개인 및 학교단위 평가모형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상철외(2004), 교원평가의 방향과 과제, KEDI Position Paper 1권 14호.
박영숙(1998), 외국의 교사 평가, 새교육 9월호 56-63.
윤정일 외,(2004), 교육 행정학 원론, 학지사.
이종재(2004). “교원인사제도 혁신방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 한국교육개발원연구자료
이주호, 유경준, 한유경 공저, ‘교원보수의 경제분석과 정책개혁’, 2000, 비봉출판사
전제상(2004), 새로운 교원평가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학교경영 5월호 2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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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rayw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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