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교육학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면서
-교육학 교과의 목표 성격 교육 내용 재정립

1. 단원 선정의 이유
2. 교과서 분석과 재구성의 방향
3. 차시별 학습 내용
4. 단원 개관
5. 단원 학습 목표
6. 지도 주안점
7. 본시 지도안
8. 평가 계획
9. 활동지
10. 학습자료



*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육현상에 대한 안목 형성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교육활동의 전반적 흐름을 읽을 수가 없다. 그로인하여 어떠한 현상이 교육현상인지 파악하지 못하기도 하고 학교운영에 있어서의 자신의 위치와 교수활동의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수준에서의 교육학 교과는 이러한 현상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안목형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우리가 알지 못한 교육현상들을 분석함으로서 교육의 의미를 교육 받는 자의 국한된 입장이 아닌 전체적 입장에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안목이 필요한 이유는 학생들이 교육활동에 대한 의의를 파악하지 못하여 왜 교육을 받아야하는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를 몰라 동기유발이 되지 않는 것을 해소해주고, 주변의 교육현상에 대한 주체자로서의 의식과 더불어 자신의 교육활동에 대한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현재 고등학교 1학년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내신등급제에 대한 논란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들의 학습태도는 달라진다. 5월 초, 학생들은 내신등급제를 반대하는 촛불집회를 하였으나 그 규모는 미흡했으며 또한 그 자리에 참석한 학생들은 내신등급제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어떠한 정책인지 알고 있지 못했다.
참고문헌
교육부 [편](2000),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15교양, 서울 : 교육부

박도순(2005), (고등학교)교육학, 서울 : 대한교과서

박도순(2004), (고등학교)교육학:교사용 지도서, 서울 : 대한교과서

교수학습자료 참고자료
조경원, 김미환, 최양미, 장선희. 정광희 공저(2004),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서울: 교육과학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서울: 교육과학사

A. S. 니일 지음 ; 손정수 옮김. 2003, 서머힐 : 열린학교, 열린교육, 참교육의 원리를 깨닫는 아동교육서, 서울 : 산수야

A. S. 니일 지음 ; 박창현 옮김. 1995, 서머힐, 서울 : 두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육학 수업의 구체적인 실례가 있어 활용하기 좋음.
  • 29824***
    (2019.03.06 11:31:17)
회원 추천자료
  • [체험학습] 체험학습의 수업모형과 사례
  • 수업사례기술(1) 수업계획현충선양 활동은 교육청과 국립현충원 측에서 계획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이다. 본 수업자가 재직하는 학교는 그 계획에 따라 체험학습 날짜를 정하고, 5학년 전체가 국립현충원을 관람한 후에 소감문을 써 보는 것으로 세부 계획을 다음 아래 표와 같이 세웠다(최경희, 2001).5학년 현충선양 활동 계획서날짜( )년 ( )월 ( )일 ( )요일주 활동 장소 : 동작동 국립묘지시간관련교과국립묘지 참배1. 나라 사랑하는 마음 기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교육론은 아동 존중사상과 자연주의 사상을 핵심으로 사회개조를 목표로 한 교육사상이며, 현재 교육 사상의 효시다.한국교육학회, 교육사상가평전, 서울: 교학연구사, 1989, pp.146~149다시 말해, 루소의 교육사상은 전통적인 교육에 대한 비판을 통해 새로운 진보적인 교육사상을 정립시키고 있다. 루소의 교육사상은 아동의 교육을 성인의 판단에 따라 기성 사회의 지식이나 가치 규범을 강제로 주입시켰던 전통적 교육과, 아동중심의 흥미, 필요, 활동

  • [국어교과교재] 마이크로티칭 Microteaching
  •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microteaching 수업에서 사용한 교수방법은 학습목표의 성취에 적절하였다고 본다.※ 비고- 기존의 교과서의 내용은 학습목표에 맞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학습목표 또한 불분명하였으므로 이를 수정하여 학습내용을 새롭게 구성하고 이를 microteaching 수업에 반영한 것이었기 때문에 ‘교사용 지도서나 채택된 교과서의 주요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는 수업계획서를 작성’한다는 지표는 논의 상 적절하지

  • [사범][교과교육론]교수-학습 효과 증진을 위한 인터넷 활용 방안
  • 교과 개별화 수업설계와 활성화 방안>, 96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이채연(1998b), 디지털 시대의 문학교육, 5집 98 가을호, 한국교육미디어 이채연(1998c),사이버 강의실 운용과 실천적 사례를 통한 효과검증, 3호, 신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이채연(1997), 새로운 교육지평 사이버유니버시티,1997 가을호, 토마토출판사 조배원(1998), 전자수업안‧학습지 활용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인터넷을 활용한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지도와 지구본 학습
  • 생산하는 여러 특산물을 글자, 그림 등을 통해 나타냄.6. 주제도의 종류① 그림지도② 국제도③ 지방도④ 지형도⑤ 해도⑥ 토지이용도⑦ 지적도⑧ 인구도⑨ 일기도⑩ 교통도⑪ 식생도⑫ 지하철노선도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2005), 교육과학사, 최병모 외 공역초등지리교육론(2001), 학문사, 강경원 외 공역사회과 지리 교실수업과 지역 학습(2007), 교육과학사, 심광택 저지리교육학의이해(2005), 한울아카데미, 서태열 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