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및 고찰] 제7차 교육과정 국어과‘독서’교과서의 편제에 관한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독서’교과서 편찬의 문제 상황

3. <독서의 실제> 수용 양상과 특징

4. 교과서 단원 체제에 반영된 독서 교육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제7 차 교육과정에 따라 국어과 ‘독서’ 과목의 교과서 개발과 검정이 완료되어 2003년부터 고등학교 심화선택 과목의 기본 교재로 사용될 예정이다. 본고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투입될 교과서들의 편제를 비교 분석하여 반영된 독서교육의 관점과 방법론을 살펴보고, 향후 ‘독서’ 교과서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연구 과제들을 점검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설정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적 상호작용의 수단이 되어야하며,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도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교과서의 내용 체제를 분석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고는 교육부의 교과서 편찬 지침에 제시된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향을 참조하여 편찬 지침에는 다음 아홉 가지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이 제시되어 있다.
-학습의 편의를 고려한 교과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을 강조한 교과서
-원리와 활동이 균형을 이룬 교과서
-국어 활동의 과정을 상세하게 안내해주는 교과서
-삶과의 연계성을 강조한 교과서
-학생들의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권장하는 교과서
-수준별 교육을 지향하는 교과서
-학습의 과정에 대한 자율적인 점검과 조정을 강조한 교과서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과서
교과서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구현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새로운 해석과 비판적 수용의 과정을 거쳤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2차 심의에서 통과된 8종의 ‘독서’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는데 목록은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 1992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연구는 초기라고 할 수 있는 1993년과 1994년에 7편의 논문이 나온 이후 1996년 2편의 박사논문이 나온 것을 제외하면 매 해 1편의 박사논문이 나오는 정도이며, 1997년과 1999년에는 박사논문이 전무하기도 하였다. 즉, 현재 전체 국어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교과서를 중심으로2-1.남북한 국어교육의 실상2-2. 국어과 교육의 내용2-3. 중고등학교의 국어 교육3. 규범 문법의 차이: 남북한 교과서에 들어나는 맞춤법 등3-1. 남북 맞춤법 개정의 과정 3-2. 남북한 맞춤법의 비교3-3. 품사의 차이, 조사와 어미3-4. 띄어쓰기 비교4. 국어과 교육과정의 체제비교4-1. 국어과 교육의 성격4-2. 국어과 교육의 목표4-3. 국어과 교육의 내용과 방법4-4. 남북한 국어교육의 영역별 내용에 대한 비교5. 통일에 대비한 대책 방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연구회에서 1998년 4월 25일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다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환기시킨 바 있으며, 한국독서학회에서도 1999년 12월 8일 ‘정보화 사회와 독서’라는 주제로 매체의 변화가 독서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탐색을 한 바 있다. 또 한국멀티미디어교육센타(KMEC)에서는 현행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