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및 고찰] 제7차 교육과정 국어과‘독서’교과서의 편제에 관한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독서’교과서 편찬의 문제 상황
3. <독서의 실제> 수용 양상과 특징
4. 교과서 단원 체제에 반영된 독서 교육
5.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제7 차 교육과정에 따라 국어과 ‘독서’ 과목의 교과서 개발과 검정이 완료되어 2003년부터 고등학교 심화선택 과목의 기본 교재로 사용될 예정이다. 본고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투입될 교과서들의 편제를 비교 분석하여 반영된 독서교육의 관점과 방법론을 살펴보고, 향후 ‘독서’ 교과서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연구 과제들을 점검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교과서가 교육과정에 설정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적 상호작용의 수단이 되어야하며,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교수-학습 활동의 설계도가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교과서의 내용 체제를 분석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고는 교육부의 교과서 편찬 지침에 제시된 교과서 개발의 기본 방향을 참조하여 편찬 지침에는 다음 아홉 가지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이 제시되어 있다.
-학습의 편의를 고려한 교과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을 강조한 교과서
-원리와 활동이 균형을 이룬 교과서
-국어 활동의 과정을 상세하게 안내해주는 교과서
-삶과의 연계성을 강조한 교과서
-학생들의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권장하는 교과서
-수준별 교육을 지향하는 교과서
-학습의 과정에 대한 자율적인 점검과 조정을 강조한 교과서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과서
교과서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구현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새로운 해석과 비판적 수용의 과정을 거쳤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2차 심의에서 통과된 8종의 ‘독서’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는데 목록은 아래와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