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개정된 중학교 도덕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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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도덕교과의 역사적 변천과정
1. 교수요목기 ( 1946~1954 )
2. 제 1차 교육 과정기 (1954~1963)
3. 제 2차 교육 과정기 (1963~1974) : ‘반공 도덕 교육’
4. 제 3차-5차 교육 과정기 : ‘국민윤리 교육’
5. 제 6차 교육 과정의 시기 (1992~1997)
Ⅲ. 도덕교육의 목표에 대한 쟁점
Ⅳ. 현행 중학교 도덕교과 내용에 대한 쟁점
Ⅴ. 도덕과 교수. 학습
Ⅵ. 교육과정 변천과 도덕과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 도덕과 교육은 제3차 교육과정시기에 독립교과로 설정된 이후 약 30년 동안 교과로서의 자리를 지켜왔다. 그러나 그렇게 긴 시간을 거치면서도 도덕교과는 아직도 교과로서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정착되지 못한 실정이다. 교과의 정체성 혼란의 근본 원인은 과거 정권들이 도덕 교과의 가치 지향적 성격을 이용하여 국가의 이념 또는 권력의 정당화 이데올로기를 국민에게 내면화시키는 매체로서 도덕교과를 이용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도덕 교과 내용도 국가 집권세력의 정책 기조에 따라 수시로 변화하게 되었고 도덕교과는 정권 수용적, 권력 대변자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었다.
오늘날의 우리 사회는 다양한 가치가 표출되고, 또 서로 상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도덕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물질 만능주의로 인한 인간성 상실, 그에 따른 가치 혼란, 각계각층의 부정부패 등 도덕성 상실로 인한 심각한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사회적으로 도덕 교육의 필요성과 새로운 가치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도덕 교과는 이러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지 못한다. 현행 중학교 도덕교과는 지식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도덕적 실천이 특히 강조되고 있고 도덕과의 학문적 성격도 정의적 영역을 중시한다고 명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과에서는 이런 측면들이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덕 교육을 통해 전달되는 가치는 다원화된 현대사회에 적합한 가치여야 하는데 지금까지의 도덕 교육은 지나치게 덕목의 단순 나열 경향이 강해 교화교육의 성격을 띠어 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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