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주입식 교육의 원인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주입식 교육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과 비판

Ⅲ. 대안

Ⅳ. 듀이의 교육과 교육방법의 한계점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나라의 교육은 여전히 대부분 주입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는데 주입식 교육은 학습자의 흥미나 요구, 발달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교사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을 하기 때문에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등 21세기의 중요한 덕목들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통적으로 행해지던 지식, 이론위주의 주입식 교육, 설명식 교육, 교사 중심의 교육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7차 교육과정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21세기를 주도할 학생들을 육성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 수업, 수준별 교육과정을 내세웠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된 지 한참이 지난 지금도 주입식 교육에 대한 우려는 사그러 들지 않고 있다. 이는 지금 행하여지고 있는 교육이 목적으로서가 아니라 좋은 대학, 좋은 직장을 들어가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밖에 지니고 있지 못하는 현실 상황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주입식 교육의 원인을 그 발생과 배경위에서 살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실붕괴][학교붕괴][학급붕괴]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배경과 요인,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과정과 실태,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사례, 교실붕괴(학교붕괴, 학급붕괴)의 해결 방안, 교실붕괴(학교붕괴)의 관련 제언
  •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교의 존립목적이 학생을 사회화하는 과정의 한 영역이라면, 학교의 주체는 무엇보다도 학생과 교사이다. 앞서 논의를 통해 학교붕괴의 가장 큰 원인은 입시위주의 제도와 문화차이로 인한 세대 갈등이다. 이 양자의 지향점이 모두 교육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악화되도록 유도한다. 입시위주의 제도로 인해 교사는 직업인으로 전락되고 학생은 모든 인권적 권리를 양도한 채 물러서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

  • 교육 사회에서의 탈출
  • 교육을 받아오면서 정말 그 시간만큼 착실히 교육받아온 것인지 의문이 든다. 혹시 나는 남들 앞에서 이야기 할 만한 화젯거리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는, 대학생이라는 이름만 가진 ‘겉모습만 지식인’이 아닐까.지금껏 당연하게 받아왔던 공교육과 의무취학 등의 문제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보면서, 이반일리치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하고, 요즘 점점 부각되고 있는 ‘대안학교’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2. 敎育社會에서의 脫出 -Ivan Ilich-

  • 진학보다 진로를 먼저 생각 하는 10대의 미래지도
  • 교육은, 아이들의 흥미와 적성과는 상관없이 획일적인 주입식의 교육으로 진행 되고, 오로지 명문대 진학에만 모두 혈안이 되어 있다. 그렇다고 우리의 작은 힘으로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다 바꿀 수는 없는 일 아니겠는가. 따라서 10대의 자녀를 둔 부모들은, 아이의 흥미와 적성을 미리 미리 체크 하여, 아이의 진로 선택에 큰 혼란이 없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지금은 예전과는 달리 아이 적성과 흥미를 측정하는 많은 과학적인 기법들이 발달 되어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교육이다.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나오는 정책은 입시위주의 교육을 해결하려는 근본책이 아니다. 사교육시장의 비대화에 대한 대안 정책인 EBS 교육방송이나, 공교육활성화 정책 등도 결국 따져보면 입시위주의 교육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학교역시 학생들의 경쟁 속에서 유지되는 질서 체계이다. 이로 인해 학생들끼리 선의의 경쟁의 도가 지나쳐 서로 불신하거나 경쟁이 극심화 된다. 2) 학교붕괴의 원인 학교붕괴의 원인은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 요약과 적용
  • 교육모델을 위한 것과 대안교육의 모델, 교회 행정에 관한 것에 비중을 두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다음으로 기독교교육의 구조와 특징을 세가지로 분석하고 비판하고 있다. 첫 번째로 내용 중심의 기독교교육이라는 것이다. 너무 내용중심의 교실교육은 학습의 내용과 자료를 절대시한다는 것이고, 내용 중심의 교실교육은 목표 성취에 역점을 둔다는 것이고, 교사의 중심의 학습지도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입식 교수 학습 방법으로 유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