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연극] 신파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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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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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신파극운동의 흐름을 보면, 시대적 조건과 연극 여건에 따라 성쇠의 굴곡이 발생부터 소멸까지 40여 년 동안 세 번 나타난다. 1910년대 초 ·중반과 1930년대 중 ·후반, 그리고 1947∼1948년이다. 1910년대에는 새로운 양식의 신파극이 처음 들어와 붐을 이루었고, 1930년대에는 동양극장 건립, 광복 직후는 사회적 혼돈상태와 문화정책 부재 때문이었다. 한국 신파극은 일본 신파극을 직수입한 것이기 때문에 초창기 신파극은 언어만 달랐을 뿐 연극내용부터 무대장치,의상 ,소도구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극 양식이 일본색 그대로였다. 일본 신파극의 발전 순서처럼 한국 신파극도 군사극이 성했다. 최초의 신극단인 혁신당은 사회의 요청에 부응하여 권선징악 ·풍속개량 ·민지(民智) 개발 ·진충갈력(盡忠竭力) 등의 표어를 내세웠고, 처음에는 개화계몽이라는 큰 시대의식 아래서 연극 운동을 펴나가려 했다.
군사극이 쇠퇴하면서 《육혈포강도》 같은 탐정극과 《우정 3인 병사》 등과 같은 의리인정극이 많이 나왔지만, 이상의 모든 것이 한데 얽힌 가정비극이 주가 되었다. 조중환작 《장한몽》 《불여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대소설 에로 복귀하여 선악의 대립만 드러내었고, 이러한 문제는 가족관계와 직결되었다. 그것도 새로운 풍속개량 측면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가부장적 측면을 지니고 있었다. 개화의 충격에 의한 구질서와 신질서의 갈등 양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구질서에 대한 긍정적 인정으로 악의 징벌을 유발하는 부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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