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문학] 현대 미학의 시효 보들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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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왜, 보들레르인가?

Ⅱ-1. 보들레르의 생애

Ⅱ-2.보들레르와 현대성 -파리의 우울을 중심으로

Ⅱ-3. 보들레르와 미술비평

Ⅲ. 제언- 보들레르를 현대의 시인이라 칭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가 낳은 세계적 시인 샤를르 보들레르의 문예사적 의의는 대단하다. <악의 꽃>을 읽지 않고서는 베를렌느도 말라르메도 랭보도 있을 수 없다고 한 발레리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19세기 후반 문예사조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상징주의의 선구자로서 살아생전이나 사후에나 “보들레르파”라고 불리길 원하는 후예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상징주의를 20세기 현대문학의 시발점으로 보는 <근대성과 혁명>의 저자 페리 앤더슨,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의 저자 유진 런, 노튼 안솔로지의 저자들의 관점에 의하면 그는 상징주의뿐만 아니라 20세기 현대문학으로의 전환을 이루어낸 시인이 된다. 또한 그의 작품은 생전에 그가 문학, 미술, 음악비평을 통해 다양한 예술 장르를 넘나들었던 것처럼 수많은 미술가들과 많은 음악가들에 의해 색채로, 멜로디로 끊임없이 재탄생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게 된다. “왜 보들레르인가?” 왜 그의 작품 세계가 상징주의, 더 나아가 20세기 현대문학의 전환점 혹은 시발점이 되고, 왜 그가 프랑스를 넘어 전 세계적인 작가로 추앙받으며, 왜 그의 작품이 문학을 넘어서 다양한 예술장르의 소재로 활용되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한 답을 위해 본고는 제 1절에서 먼저 보들레르의 생애를 살펴보고 “산업혁명”과 “프랑스대혁명”으로 요약되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의미의 모더니티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보들레르가 “낭만주의”, “예술지상주의”와 같은 당시의 풍조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자기모색을 통해 독자적인 진로를 개척해 나갔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제 2절에서는 독자적인 진로를 찾는데 성공한 보들레르의 모더니티를 그의 작품세계와 독특한 작문법과 연관시켜 살펴볼 것이다. 한편 보들레르는 문예창작 뿐만 아니라 예술 비평, 특히 미술에도 조예가 깊은 시인이었다
참고문헌
『프랑스 문화와 상상력』박기현,살림, 2004
『파리의 시인 보들레르』윤영애,문학과지성사,1998
『샤를르 보들레르-유추와 상상력의 시인』,이진성, 건국대학교출판부,2003
『노장적 시각에서 본 보들레르의 시세계』,심재상, 살림, 1995
『현대 미술, 그 철학적 의미』『
『보들레르를 찾아서』문충성, 제주대학교 출판부, 2003』』왜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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