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사] 서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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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현대시의 탄생과 성장의 흐름
1. 시계혁명(詩界革命)
2. 신문학의 탄생 (1917년~1927년)
3. 문학의 발전과 정치이념상의 갈등(1927~1936)

Ⅱ. 서지마 (徐志摩)
1. 서지마의 생애
2. 서지마의 문예사상

Ⅲ. 서지마 시 분석
1. 『낙 엽』
2.『눈꽃의 기쁨』
3.『우연』
4.『굿바이 케임브리지』

Ⅳ. 이금발(李金发)
1.리금발의 생애와 작품
2. 작품의 특징

Ⅴ. 이금발 시 분석
1. 『버림받은 여인 (棄婦)』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계혁명(詩界革命)

청일전쟁 패배 후, 서양의 제도와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던 시점,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시무보(詩務報)》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주의를 고취하였다. 또 이 잡지는 고문체가 아닌 신문체를 사용하여 문체개혁운동에 앞장섰다. 이 잡지는 ‘문체(文體)의 평이창달(平易暢達)’과 ‘필봉(筆鋒)은 상대감정(常帶感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당시 지식인들로부터 크게 호응을 얻었다. 이러한 문체개혁과 더불어 문학계에서는 이른바 ‘시계혁명(詩界革命)’이 일어났다.
1896년 담사동(譚嗣同), 하증우(夏曾佑) 등이 ‘시계혁명’을 제창했다. 이들은 구시의 풍격을 과감하게 개혁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체에 애국주의사상을 내용으로 하는 시를 짓자고 했다. 시계 혁명이 비록 정치적 개혁을 목적으로 하여 발생된 운동이기는 하나 이로써 시단에는 새로운 기운이 충만해졌다. 많은 지식인들 특히 젊은 지식인들의 호응을 얻어 시단은 이들 개량주의 시인들에 의해 구격률(舊格律)의 타파에 현실반영이라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시가 탄생하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김시준, 『중국현대문학사』. 지식산업사, 1992.
허세욱, 『중국현대시연구』. 명문당, 1992.
김영곤, 『중국현대시와 시론』. 도서출판책. 1994.
주현호. 「이금발과 대망서의 상징시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7.
양광한. 『중국현대시론-하편』. 화성출판사. 1986.
유성준. 『중국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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