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 구조주의 문학 비평의 관점에서 본 이청준 `벌레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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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ꊱ 서론>

<ꊲ 본론>

1. 구조주의적 관점에서의 작품 분석

2. 롤랑 바르트의 세 가지 층위

3. <벌레 이야기>, <복수는 나의 것>, <수호지>의 비교․분석을 통한
유괴 이야기의 구조찾기: ‘유괴’와 ‘복수’ 테마를 중심으로

<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찬제는 ‘틈의 고뇌와 종합에의 의지’라는 평론에서(이청준, <눈길>, 동아출판사, 1995, 760쪽) <벌레 이야기>를 종교적 구원의 문제에 초점을 맞춘 소설이 아니라, 일종의 정치적 알레고리가 담긴 작품으로 읽는다. “나보다 누가 먼저 용서합니까”라는 알암이 엄마의 절규를, ‘애써 용서하려 해도 용서받을 당자가 용서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혹은 용서의 자리 밖에 있을 때’ 터져나올 수밖에 없는 광주 항쟁 유족들의 항변으로 읽는 것은 흥미로운 분석이다. 하지만 한 텍스트를 정치․사회적 현실의 영향 관계 내에서 해석하는 우찬제의 방식은 구조주의적 비평론에 입각한 분석과는 거리가 있다. 구조주의자들은 보편적․항구적 적용 가능성과 가치를 지니는 구조를 발견하는 데 주력하므로 정적이며 초(超)역사적인 접근 방식을 택하며, 따라서 텍스트가 산출된 시대나 그것이 수용되었던 시대에 관해서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벌레 이야기>는, 우리들이 인상적인 소설을 다 읽은 후 통상 말하듯 “재밌다”고 표현하는 것조차 죄스럽게 느껴질 정도로 슬픈 이야기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까닭에 가장 아픈 진실 한 조각을 던져놓고 가는 이 여린 이야기는, 구조주의라는 과학적 체계를 지향하는 비평적 틀로 어떻게든 분석해 보겠다고 달려드는 우리의 서툰 시도를 사뭇 무색하게 만들었다. 차라리 광주 항쟁 유족들과 얽힌 비극적 시대 인식으로 의미망을 만드는 편이 <벌레 이야기>의 중심축인 인간적 진실에 보다 근접해 갈 수 있는 길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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